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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권 新인프라 구축 경인운하 필요?

경발연 연구결과에 “道, 대운하 미련남아” 비아냥

경기개발연구원이 경기도의 위탁을 받아 진행한 연구에서 서해안권 벨트에 대한 신(新)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인운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놓아 정부와 일선 지자체가 전면중단한 대운하사업에 경기도만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9일 경기개발연구원 자치행정연구부 조성호 연구위원은 경기도청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서해안권 인프라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서해안권 벨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해운·수운·경비행장과 같은 신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해안권 벨트는 풍부한 가용토지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중국, 인천, 경제자유구역, 평택항 등의 생산거점, 물류중심과 인접하고 있어 글로벌 종합기능 대도시권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발전전략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연구팀이 경기도 서해안에 위치한 김포, 시흥, 안산, 화성, 평택 등 5개 시의 가용지를 분석한 결과 총 9개 지구 270.56㎢(약 8천184만평)의 개발가능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이같은 가용지를 토대로 해안, 하천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운, 수운, 항공(경비행장)시설 등의 신인프라 개발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은 “수운 측면에서 효율적인 물동량 운송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경인운하 18㎞, 임진강운하 30㎞를 건설해야 한다”며 “김포는 경인운하가 개통되면 수운문화관광단지가 들어서기 가장 좋은 곳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조 위원은 이어 “해운 측면에서는 2020년까지 현재 계획보다 200만TEU 정도를 더 처리할 수 있도록 평택항의 확장 개발과 배후지역인 포승지구에 약 10㎢의 해운 복합클러스터의 조성이 필요하다”며 “이와 더불어 경비행장 측면에서는 근거리 항공여객 수송과 항공레저 기능의 제고를 위해 화성시 일대에 1.3㎢의 Air Park를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경발연 연구결과에 대해 운하백지화국민행동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 사업 전면중단을 선포한 후 일선 지자체들이 줄줄이 대운하 TF팀을 해체하고 있는 상황에 경기도만 아직 운하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 같다”며 “도가 위탁연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운하의 필요성을 계속 제기하는 것은 여론을 무시하는 행정낭비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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