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제5대 후반기 의장에 당선된 이태섭 의장은 단합과 화합의 의회, 시민을 위한 헌신적인 의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후반기 의장에 당선된 소감은.
▲먼저,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제가 막중한 임무를 맡게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화성시의회 의원 모두가 이 자리에 설 수 있는 충분한 인품과 능력이 있으심에도 저를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리며, 동료의원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시민을 위해 일하는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후반기 화성시의회를 이끌어 나갈 계획은.
▲의회는 대화와 토론의 장이 돼야 한다. 토론하고 또 토론해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시켜 나가야 한다. 1차적으로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법을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또 집행기관의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집행하는가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광범위한 입장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의회는 더욱더 대화의 장을 이루어야 할 것이며 토론문화 정착에 애써야 한다.
-후반기 역점 추진 과제는.
▲먼저 의회 위상을 정립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겠다. 의회의 원론적 기능이 견제와 감시라고 한다.
건전한 비판자로서,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할 수 있는 성공적 요인은 무엇보다 동료 의원 모두가 화합하고 동참 하는데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5대 의원들의 단결된 모습으로 자치단체의 양대 축으로써 화성시가 나아갈 방향과 비전에 발맞추어 주민의 기대와 정서가 반영되는 살기 좋은 화성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시민을 위한 노력으로는.
▲정확한 민의를 시정에 반영 하는데에는 용기와 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의회가 민의를 대변하지 못한다면 의회의 존재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열망하는 시민의 뜻을 올바로 시정에 전달하고, 대안 있는 견제자로서의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는데 가일층 노력할 것이다.
-후반기 의장으로서 활동방안은.
▲의회의 주요 기능인 주민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 의결기관으로서의 심의·결정을 비롯하여 조례의 제·개정, 그리고 감사기관으로 집행기관의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집행 감시 등 의원으로서 본연의 활동을 충실히 이행함은 물론 항상 초심의 자세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
또한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의원 개인으로서의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정의 구석구석을 살리는 파수꾼으로서 시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가는데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