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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철도중심 교통정책 추진

광역교통 예산 투자비율 50% 확대 등
수송분담률 2021년 14.6%까지 경신 계획

경기도는 정부, 시·군과 함께 현재 7.9%에 머물고 있는 경기지역 철도 수송분담률을 2021년 14.6%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도는 현재 도로 중심의 광역 대중교통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전환한 뒤 507㎞인 경기지역 철도망을 2021년 1천106㎞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현재 도로 77%, 철도 15%, 기타 8%의 광역교통 개선대책 예산 투자비율도 철도 분야를 50% 이상으로 확대, 조정할 방침이다.

도는 국토해양부와 함께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진행중인 동탄-서울 삼성동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건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 내년 3월말까지 국회 상정을 목표로, 택지를 개발할 경우 철도망 확충 계획을 함께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 제정을 추진하고 시·군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도비 지원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구간 연장이나 신설을 추진중인 경의선(용산∼문산)과 신분당선(성남 정자동∼수원 호매실), 신안산선(청량리∼안산), 여주선(성남∼여주) 등 광역철도망의 적기 또는 조기 개통을 건의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도로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정책을 펴 왔으나 교통난 해소에 한계가 있는 만큼 앞으로는 철도 중심의 선진국형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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