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교통부문의 대응방안은 국가 차원에서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9일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지우석 부장은 ‘기후협약 대응을 위한 수도권 녹색교통정책 방향’ 연구보고서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는 수송부문에서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국가 차원의 대응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수도권은 현재 녹색교통수단을 위한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대중교통은 승용차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며 “혼잡통행료 부과 등 강력한 정책과 녹색교통전용 간선축을 중심으로 도심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