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가 고객을 맞는 자세와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보상조치 등 실과소별 이행표준의 성실한 실천을 위해 ‘행정서비스헌장’을 재개정했다.
시는 최근 과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를 통해 행정서비스 헌장 신규제정 4건, 기존헌장에 대한 일부내용 개정 12건 등 총 16건을 원안 가결했다.
제정한 헌장은 주민생활지원, 교육지원, 건설, 청소년수련관 등 4개 분야이며 일부 내용이 개정된 헌장은 민원지적, 문화관광, 사회복지, 세무, 환경위생, 정보통신, 건축 등 12개 분야다.
제·개정된 내용은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등이다.
‘과천시 행정서비스헌장’은 지난 1999년 보건소를 최초로 시범운영단계를 거쳐 2000년부터 헌장제정·운영을 확대한 후 2001년부터 실천중심의 제도적 정착토대를 마련, 기존 20개 헌장에서 이번 신규 헌장 4개를 포함해 총 24개의 헌장을 운영하고 있다.
과천시 관계자는 “고객지향적인 행정서비스 문화의 조성으로 행정서비스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시의 행정환경과 시책에 맞게 고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제·개정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