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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각종 시설물 ‘명칭갈등’ 봇물

제2외곽→경기순환고속道·서울공항→성남공항 등
도, 정체성 회복차원 중앙 건의… 기초단체간 대립도

경기도내 각종 시설물 명칭을 놓고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이 갈등을 빚고 있다. 경기도는 최근 건설 예정인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칭)’의 이름을 ‘경기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해 달라는 의견서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

도는 구간 대부분이 경기도 지역을 지나는데 ‘수도권 외확’이라는 이름을 붙이면 경기도가 마치 낙후된 지역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되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고는 전체 259.2㎞ 구간 가운데 88%인 230㎞가 경기도 15개 시군을 통과한다.

도는 이와 함께 성남시에 있는 ‘서울공항’과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 안산시 상록구에 있는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요금소’, 하남시 하산곡동 중부고속도로 ‘동서울요금소’ 등의 명칭도 지역 지명을 표시하는 방향으로 변경을 요구할 계획이다.

성남시 재개발 및 서울공항 문제해결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도 지난해 5월 정부에 서울공항의 명칭을 ‘성남공항’으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기초자치단체간 명칭 갈등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수원시 망포동과 화성시 반송동을 잇는 4.7㎞ 도로를 놓고 수원시는 ‘지성로’로 요구하는 반면 화성시는 ‘센트럴파크로’로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화성시 능동과 오산시 외삼미동 일대에 건설중인 경부선 전철 1호선 병점차량기지역(가칭)도 ‘능동역’ 또는 ‘동탄역’을 주장하는 화성시와 ‘삼미역’을 요구하는 오산시와 갈등을 빚고 있다. 이밖에 화성시는 ‘기흥IC’를 ‘동탄IC’로, 용인시는 경부고속도로 ‘수원IC’를 관내 지역이름이 들어간 명칭으로 바꿔줄 것을 각각 정부에 건의했다. ▶2면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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