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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운하 관련 신곡수중보 이전 전면 재검토

道, 환경 파괴·수해 우려 지적에… 한강하구개발 차질

<속보>경인운하 관련 신곡수중보를 이전하려던 경기도의 계획이 생태계 파괴와 한강하구지역 수해침수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본지 1월 29일 2월 2·5일 각 1면)에 경기도가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12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인운화 관련 관계기관 회의에서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 현 신곡수중보를 이산포터미널보다 하류 지역인 김포시 하성면 석탄리 인근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한강하구 철래 도래지와 장항습지 생태계 파괴를 이유로 고양시가, 홍수시 수해 우려로 고양·파주시가 각각 반발하면서 수중보 이전을 건의한 김포시와 도가 고민해 왔다.

이에 최근 도는 김포시 및 고양시, 파주시 관계자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수중보 이전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지자체들간의 의견을 좁히지 못해 사업을 처음부터 재검토하기로 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수중보 이전으로 해당 지자체에 어떤 피해가 갈 지 모르는 막연한 상황에서 무작정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이날 회의내용을 전했다.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관망해 오던 파주시도 “수중보 이전으로 한강하구 간만구간이 짧아져 지역하천인 곡릉천이 역류할 우려가 있다”고 새롭게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도는 우선 김포시가 발주, 타당성 용역을 맡았던 D사에 구체적인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이에 대한 검토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도는 이를 근거로 수중보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지자체에 예상되는 피해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또 해당 지자체들도 각각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수중보 이전 계획을 다시 논의키로 했다.

그러나 이 경우 당초 경기도는 경인운하가 착공하는 다음달 이전에 하남시(팔당댐 하단)와 고양시(이산포IC 인근) 터미널 설치 건의 등과 함께 수중보 이전비용으로 5000억원 가량을 정부에 신청하려던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됐다. 현재 도는 김포터미널 배치에 관한 현안문제만 국토부에 건의해 놓고 있는 상태다.

더구나 수중보 이전계획은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시네폴리스 주변 수변개발, 나루터 복원 등 도가 구상중인 한강하구 전체 밑그림의 전제조건이어서 정부의 지원이 지연 또는 중단될 경우 사업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박대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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