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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열차페리 무산?

道, 타당성 용역결과 부정적 관측 알려져
정부, 경인운하·해저터널 구상에 떠밀려

경기도가 진행중인 평택항 열차페리사업 예비타당성 용역이 실제 사업추진까지 연결되지 않고 소모성으로 그칠 전망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4월2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평택항 열차페리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의뢰했다.

최종 용역결과는 이달말쯤 도출될 예정이지만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라별로 열차선로 규격이 다른데다 열차페리를 운행하는 나라는 유럽과 중국에 불과해 일정 수준 이상의 물동량을 꾸준히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와 도의 열차페리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진 것도 이번 용역결과를 소모성으로 전락하게 만드는 한 요인이다.

열차페리사업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당내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대선후보 경쟁을 벌일 당시 대운하에 맞서는 공약으로 제시한 사업이다.

당시 정부는 열차페리사업 추진에 큰 관심을 보였고 도 역시 평택항을 발전시키는 사업이라는데 주목했다.

도는 결국 지난해 2억원을 예비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비로 편성하고 우선 타당성 용역부터 의뢰했다.

그러나 그로부터 10개월 가량이 흐른 지금, 정부가 열차페리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졌다.

정부가 최근 경인운하, 4대강 정비사업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다 도도 열차페리사업 보다 평택과 중국의 웨이하이를 잇는 해저터널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개발연구원은 다음달중 ‘한·중해저터널 기본구상’ 연구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며 정부도 한·중해저터널 타당성 용역을 곧 진행할 계획이다.

평택과 웨이하이를 잇는 해저터널은 열차페리사업과 사업성격이 비슷해 정부와 도가 해저터널 건설에 집중할수록 열차페리사업의 추진 가능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도 관계자는 “SOC사업은 성격상 기획부터 마무리단계까지 장시간이 소요돼 이번 열차페리사업처럼 논의 과정에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이번 용역결과가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하는 데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지만 도의 입장을 정리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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