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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하구 개발 북부표심 노린 선심성 의혹”

‘경인운하 건설관련 지원 한강 남측 국한’ 신경전

경기도가 경인운하 연계사업으로 한강하구 신곡수중보를 하류로 옮기고 고양시 이산포IC 인근에 화물터미널을 설치하려는 계획을 놓고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경기북부권 표심잡기용 사업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본지 1월 29일 2월 2·5·13일 각1면)

더구나 정부는 물론 정치권까지 나서 김 지사의 이같은 의도에 반감을 드러내며 운하관련 사업지원을 한강 남측으로 국한시키려 해 도가 구상중인 한강하구 발전계획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19일 경기도와 김포시,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도는 서울시가 관리중인 한강 신곡수중보를 하류지역인 하성대교 건설예정지로 옮기고 이를 통해 수로를 개설, 고양시 이산포 인근에 물류터미널을 설치하는 한편 킨텍스, 한류월드와 연계한 위락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본지 지적으로 한차례 연기된 수중보 이전계획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수자원공사와 공동(혹은 단독)으로 다시 추진중이다.

그러나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김 지사가 경인운하 연계사업이란 구실로 대부분 국비가 소요되는 경기북부 개발계획을 추진하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북부권 표심을 잡기 위한 선심성 행정 아니냐”라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또한 서울시의 난색에도 불구하고 한강을 가로질러 하남시에까지 물류터미널을 설치하려는 계획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하고 있다.

국회 한나라당 모 의원 보좌관은 “경인운하 사업을 이용해 그동안 관심을 소홀히 했던 경기북부 지역을 감싸안으려 하는 김 지사의 행보에 정치권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전부터 김지사와 상극을 보여온 일부 정치권 인사들은 경인운하의 수혜지역은 김포시에 국한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며 정부에 압력을 행사, 한강하구 개발계획에 도가 아닌 정부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 지사가 고양과 파주지역에 어떤 식으로든 수혜를 주려 하고 있지만 일부 국회의원들은 김포시에 대한 발전계획만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 건설업체 관계자도 “현재 계획된 김포 한강신도시(1084만㎡)와 김포시네폴리스(278만㎡) 외에도 추가로 330만㎡ 규모의 경인운하 배후도시 조성계획도 흘러나오고 있다”며 “업계에서는 이미 도가 구상중인 경기북부지역 개발계획보다는 정부와 정치권의 김포시 개발 청사진에 올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치적 논리속에 한강을 사이에 둔 지자체들은 물론 경기도와 정치권이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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