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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급행철도 3개 노선 제안

고양 킨텍스~동탄 포함 총 177.2㎞ 5개 축
2016년 완공목표… 총 사업비 15조원 추산
방재·환기대책 추가검토 필요성 강조 하기도

■ 교통학회, 대심도 철도 토론회서 연구결과 발표

대한교통학회가 수도권 지하 고속급행철도인 일명 대심도(大深度) 철도 노선으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 등 3개 노선을 제안했다.

교통학회는 한국철도학회, 한국터널공학회와 함께 23일 서울무역전시장에서 대심도 철도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교통학회는 경기도 산하 경기도시공사의 의뢰를 받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의 타당성 및 노선 선정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다.

대심도 철도는 토지 소유권이 미치지 않는 지하 40~50m에 건설하는 철도를 말한다.

교통학회에서 연구를 총괄하고 있는 고승영 교수(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는 토론회에서 수도권 대심도 고속급행철도 노선으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 노선을 포함해 총연장 177.2㎞ 길이의 5개 축으로 이뤄진 3개 노선을 제안했다. 그러나 고 교수는 민원 등을 이유로 이날 토론회에서는 구체적인 노선은 밝히지 않았다.

한편 교통학회는 이달 초 경기도시공사 주최 토론회에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7.6㎞), 의정부~군포 금정(49.3㎞), 청량리~인천 송도(50.3㎞) 등 3개 노선을 제안한 바 있다.

3개 노선 가운데 킨텍스~동탄 노선은 연신내~용산~삼성동~판교를, 의정부~금정 노선은 청량리~삼성동~과천을, 청량리~송도 노선은 서울역~용산~부평을 경유하도록 돼 있다.

고 교수팀은 2016년 완공을 목표로 3개 노선의 고속급행철도를 건설하는 데 모두 15조4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와 함께 각 고속급행철도 개통 이후 운행비용 및 통행시간 절감 등으로 인한 경제적 편익이 매년 2조700억원, 30년간 62조원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고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전 구간이 아닌 도심지 등 일부 구간만 대심도 철도 형태로 건설될 것”이라며 “대심도 철도구간에 대한 방재와 환기대책 등의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4월 마무리될 예정인 교통학회의 이번 연구결과는 수도권 고속급행철도 건설 방침을 밝힌 국토해양부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경기도 등 수도권 3개 광역지자체와 고속급행철도 건설을 위한 테스크포스를 운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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