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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돌봄’ 창구서 막힌다…담당인력 태부족

대부분 복지과 직원 겸업 본연 업무도 차질 호소

경기도가 도내 시·군과 함께 위기가정을 위한 무한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선 시·군은 인력난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도에 따르면 도내 지자체는 시·군은 물론 읍·면·동에 무한돌봄 사업을 자세히 안내할 수 있는 ‘무한돌봄 상담창구’를 설치·운영중이다.

도가 이달 초부터 공익캠페인을 비롯해 각종 매체에 무한돌봄사업을 홍보하면서 일선 시·군은 하루에도 수십통의 문의전화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일선 시·군에서 무한돌봄사업을 담당하는 이들은 고작 2~10명 정도로 상담과 위기가정 방문, 지원결정에 이르기까지의 업무를 이행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더욱이 이들 담당자 가운데 무한돌봄사업을 전담업무로 맡고 있는 이는 드물고 대부분 중복업무를 겸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남, 부천 등 일부 시·군의 경우 수명의 전담인력을 두고 있는 반면, 아예 전담인력이 없는 시·군도 상당수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와 시·군은 행정인턴을 무한돌봄사업 지원인력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전문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않는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지난달 김문수 도지사가 이천 등 7개 시·군과 가진 순회간담회에서 사회복지사들은 인력보강을 도에 건의했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은 상태다.

한 시 관계자는 “무한돌봄사업은 경제가 회복되면 없어지는 한시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복지과 담당공무원이 겸업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담당공무원들이 다른 업무를 보지 못할 정도로 하루에도 수십통의 상담전화가 걸려오고 있어 다른 업무는 마비되기 직전”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도 “무한돌봄 문의전화로 인해 자주 야근을 하고 있다”며 “행정인턴들이 배치됐지만 복지분야의 전문인력이 아니어서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시·군에는 적게는 3~4명, 많게는 8~10명가량의 인원이 무한돌봄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인력이 부족하다는 얘기는 들은 바 없다”고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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