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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택시산업 활성화 팔걷어

서민의 발 되었지만… 관련 법상 고급교통 분류 지원 배제
김지사 업계 어려움 피부로 느껴 지원책 강구
업계 종사자 임금 개선 등 4월 본격 추진키로

경기도가 택시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4월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월16일 택시담당을 신설한 뒤 곧바로 택시업계 관계자와 전문가, 도 담당공무원 등 8명으로 구성된 TF팀을 가동하고 있다.

도는 지난 2월6일부터 4차례에 걸쳐 TF팀 회의를 갖고 도내 택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도는 정책적인 단기 지원방안과 중·장기 방안, 제도개선 방안 등 3개 분야로 나눠 구체적인 결과물을 도출했다.

택시는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주로 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됐지만 아직 관련법상 고급교통으로 분류돼 있어 지원책이 거의 전무하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2~3년에 한 번 이뤄지는 요율인상과 5년마다 조정되는 택시총량제 정도가 도가 택시업계를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지원책이다.

여기에 도는 지난해 유가인상에도 불구하고 요금을 인상하지 않은 택시업계를 위해 택시영상기록장치 설치비를 보조한 바 있다.

택시업계 종사자의 임금도 버스, 철도 등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2~3배 가량 차이가 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민심을 듣기 위해 최근 잇따라 직접 택시를 몰며 택시업계의 어려움을 피부로 느낀 것도 지원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한 한 요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5일 도지사 공관에서 열린 ‘택시산업발전 간담회’에서 이번에 마련한 지원책을 발표하고 택시업계측과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재차 수렴했다.

이에 따라 도는 3월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한 뒤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택시산업 활성화를 위해 이 같은 지원책을 마련한 것은 전국 광역도 중에서는 경기도가 최초”라며 “이번 지원책이 악순환을 겪어온 택시업계에 활력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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