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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꿈의 보금자리’ 판교가 열린다

현재 공정률 84% 연내 7만여명 입주 도시면모 기대
친환경 주거단지·7개 초중교 조성·광역교통망 확충
‘주거·교육·교통’ 3박자 명품도시 건설 약속 잰걸음

 


수도 서울과 분당과 인접해 지난 2000년도 조성 초기부터 화제를 뿌려온 판교신도시가 올 12월 준공을 앞둔 현재 84%의 공정률을 보이는 가운데 아파트 입주, 각급 학교 개교, 상가 입점 등 살아 숨쉬는 도시면면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입주를 시작해 현재 1천590세대 4천590명이 입주 5.2%의 입주율을 보이고 있고 7개 초·중학교에 650여명의 학생이 등교하며 신도시 초기 입주민의 역사를 새기고 있다. 연말엔 7만여명의 주민이 입주해 80~ 90% 입주율을 보이며 뚜렷한 도시 위상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판교신도시는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운중동, 수정구 사송동 일원 929만4천㎡에 중·저밀 친환경 주거단지와 산업기반제고를 위한 도시지원시설 등이 들어서 조성 시작부터 전국 부동산업계의 이슈로 부각돼 왔다.

이 곳에 수용될 인구는 2만9천350세대에 8만8천여명(단독필지 입주 완성시 10만명 예상)이다. 1ha당 인구수가 과천 274명, 분당신도시 198명인데 비해 판교신도시의 경우 94.5명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인구밀도를 보여 친환경 주거단지가 될 전망이다.

▶추진 경위

지난 2001년 10월17일 지구지정 공람공고를 시작으로 같은해 12월26일 지구지정 고시, 2003년12월 용지보상 착수, 개발계획승인 고시, 2004년 12월30일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05년 6월 공동택지 공급 착수, 단지조성공사 착수, 85㎡ 이하 9천420세대 아파트 분양(2006년 3월), 85㎡ 초과 6천740세대 아파트 분양(〃8월)을 마쳤다.

지난해 12월30일 부지조성 공사 준공됐고 올 12월30일 사업이 마무리되면 도로·공원·하천 등의 공공시설은 국가나 성남시에 무상이관 된다.

▶개발 형태

수요와 도시적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유형의 주거를 혼합 배치했다. 동판교에 아파트, 서판교에 연립과 단독위주로 배치하고 경부고속도로 인접부에 저층 단독주택을 배치했다. 서판교 공동주택 남북방향 배치로 조망권을 확보했다. 국민임대주택을 전체 부지에 골고루 분포시켜 기존신도시에서 일고 있는 특정블럭 임대주택단지로 인한 원성을 미연에 차단했다. 구도심 순환 주택재개발 용도로 활용될 국민아파트 5천700여 세대는 오는 11월 준공되며 현 공정은 75%를 보이고 있다.

또 지구 중심부에 소형, 고밀, 고층, 주상복합을, 외곽부에 대형, 저밀, 저층 블럭을 배치해 생동감을 줬다. 판교역세권에 중심 상업지 및 주상복합 용지를 배치하고 근린생활권별 상업 및 근생용지를 배치하며 벤처업무 등 도시지원시설을 확충, 도심 자족성을 확보했다.

주상복합건물은 도심공동화, 기능의 획일화를 해결하기 위해 대형화, 고급화된 주거복합기능을 장려했고 단일건물 위주의 개발에서 도심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복합 개발로 전환해 공정 중이다. 공동시설 공원녹지 면적은 전체의 38%로 청계산~ 금토산~ 불곡산을 잇는 광역녹지축을 형성하고 운중천·금토천 합류부에 지구중심공원 16만5천300㎡를 조성하며 고속도로변에는 30~ 50m의 완충녹지대를 설치할 방침이다.

▶광역교통망

경부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분당~ 내곡간 고속화도로가 기존 설치·운영 중인 가운데 판교 I.C 구조의 개선을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의 분당~ 내곡간 도로의 고속화 기능을 유지하면서 지구내 원활한 연계를 위해 노선 대부분을 지하화하고 상부는 단지내 간선도로로 활용하고 영덕~ 양재간 고속화도로의 노선을 반영하고 지구내 진·출입을 위한 입체교차를 설치할 것이다. 기존 국지도 23호선과 57호선을 확장해 지구내 간선도로로 활용하고 용인~ 서울간 도로가 설치된다.

또 서울·안양·용인·광주시간 광역간선버스 11개노선과 간선버스 10개 노선, 마을버스 8개 노선을 확충한다.

▶공공시설 구축

판교신도시의 공공시설 면적은 전체 621만860㎡(전체 부지의 66.83%)로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해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이 보장될 수 있게 했다.

이 가운데 공원·녹지가 전체면적의 38%, 도로가 17% 로 주종을 이뤄 쾌적한 환경의 도시로 조성되고 있다. 또 학교· 복지시설, 종교시설, 하천, 주차장, 공공청사, 변전소, 배수지 등 다양한 성격의 공공시설이 들어선다.

진광용 시 택지개발과장은 “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판교 건설사업이 환경친화형 주거단지로 또 경제적인 산업화 도시로, 교육환경 좋은 도시로, 교통사정 좋은 도시로 건설될 수 있도록 공동 시행사, 시공사와 함께 의기투합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각급학교 조성·운영

판교신도시에 건립된 각급 학교는 현재 초교 4개교(운중초, 산운초, 낙생초, 성남송현초)와 중학교 3개교(운중중, 판교중, 삼평중) 등이며 모두 BTL(민자시설사업)방식으로 지난해 말 모두 준공했다.

7개 학교 완성시점 총 학급수는 186개 학급(초교 114개, 중 72개)이며 현재 편성 운영중인 학급수는 37개(초교 27개, 중 10개)로 20%에 그치고 있다. 현재 총 학생수가 612명(초교 394명, 중 218명)에 그쳐 현재 학급당 평균 17명 정도가 교육에 임하고 있는 실정이며 글로벌 금융 경기한파로 인한 입주율의 극심한 저조현상으로 학생 증가율 속도도 미진할 전망이며 당분간 비상체계로 운영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김광래 성남교육장은 “판교신도시가 각급 학생들로 인해 활기가 나기 시작했다”며 “신축된 교사에서 유익한 교정생활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지향 신도시 건설 박차
올 연말 준공예정인 판교신도시 조성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국토지공사 명용주(52) 판교사업본부장을 만나 도시조성에 대한 전반 내용을 들어봤다.

   
▲ 명용주 토공 판교사업본부장
- 명본부장은 지난 1월 토공 제주지역본부장직에서 판교사업본부장에 부임해 일성으로 연구하는 자세로 명품 판교조성을 일궈내겠다고 약속했다. 명품도시의 기준과 판교신도시의 위치상, 교통망, 기반시설 등 도시 전반의 강점은 무엇인가.
▲명품도시는 쾌적성·자족성·접근성·미래지향성 등이 완비된 도시를 말한다. 판교신도시는 녹지율 38%로 쾌적한 주거환경에 경부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 오는 6월 개통예정인 용인~ 서울간 고속도로, 23번·57번 국도 등 연결도로망, 강남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신분당선 전철, 경기 동부 연결 성남~ 여주간 전철이 신도시내에 계획돼 이상적인 교통체계를 갖추게 된다.
또 판교테크노밸리, 중심상업용지내 알파돔시티 등이 완공되면 강남을 대신할 업무·쇼핑 도시로 부상될 것이며 쓰레기수송관로 시스템, U-City 미래지향 신도시 기반시설 등을 갖춰 미래형 도시상을 갖추게 된다.

- 판교신도시 건설공정이 지난 2001년 10월 착공해 현재에 이른다. 현 전체공정과 예상대비 못미치는 부문을 밝히고 지체되고 있는 주된 원인은 무엇으로 보는가.
▲판교신도시는 주요도로 및 상하수도 등 도시기발시설을 완비하고 지난해 12월 서판교 A3-1블럭에서 입주를 개시한 이래 현재 8개 블럭에  1천590세대가 입주를 끝냈다. 지난 2001년 12월 성남판교 예정지구 지정, 2005년 6월 부지조성 공사에 들어가 실제 공사기간은 채 4년이 안되고 다수 공사를 동시다발적으로 착공했기 때문에 신도시 조성 공정관리에 애로점이 많았으나 주민 첫 입주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등 성과를 이뤄냈고 계획대로 금년말 조경 및 하천공사까지 해낼 것이다.

- 토공은 공사 중 안전사고 방지 차원에서 건설안전 체험교육장을 설치 안전체험교육 등 공사장 안전에 노력해 온 것으로 아는데 성과가 있었는가. 또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는 사업장 창출을 위한 방안은.
▲지난 2006년 10월부터 산업안전공단 협조로 건설안전 체험교육장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지구 안팎의 건설 근로자를 대상으로 안전시설 활용방안 등 체험학습 위주 교육으로 성과를 냈다. 실제 사고는 시설 미비와 안전 의식 미약에서 비롯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근로자 휴식장소 마련, 발주처·시공사·하도급사간 상생협력 등을 통해 사업 준공 때가지 무사고·무재해 사업장을 만들어가겠다.
/성남=노권영기자 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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