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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급행철도 GTX ‘立案부터 암초’

수도권 고속철·민간업자 제안 노선 중복
서울 도심 통과구간 협의문제 고민거리

경기도가 야심차게 발표한 광역급행철도(GTX) 계획이 민간 건설업계와 서울시가 구상중인 노선과 중복돼 빠른 사업추진을 원하는 경기도가 정부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 남겨졌다.

16일 경기도와 국토해양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수도권 신도시들과 서울 도심을 20분내에 연결하는 대심도 급행전철이 일부 민간 사업자가 제안하는 노선과 중복되거나 수도권 고속철도 노선과 중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경기도의 사업추진이 쉽지만은 않은 전망이다.

우선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조만간 국토부에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 노선을 제안할 예정이지만 이는 지난해 동림컨설턴트가 제안한 킨텍스~삼성간 대심도 급행전철 노선 및 두산건설의 신분당선 2단계 강남~용산 구간과 일부노선이 중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도 일산 킨텍스~동탄신도시 77.6㎞ 구간을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어느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느냐고 고민거리다.

한편 서울 도심 통과노선을 놓고 서울시와 협의점을 찾아야 하는 점도 경기도의 고민거리다.

정부가 노선을 최종 결정하더라도 서울시가 수서까지는 수도권 고속철도를 이용하고 서울시계부터 기존 교통망을 이용해야 한다고 고집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의 재정 의존도가 높은 사업에 대해 지자체간의 갈등도 남아있어 사업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도 관계자는 “수도권 주민들의 여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업추진이 시급하다”며 “서울시가 중복투자를 우려하고 있지만 대화를 통해 빠른 시일 안에 원만한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중복투자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대심도 노선의 일부를 임대형 민자사업(BTL)으로 보완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제안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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