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택시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내 전지역을 대상으로 ‘통합브랜드 콜택시’ 사업을 추진키로 했지만 예산확보와 일선 지자체 및 택시업계의 반발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도는 현재 지역별로 난립된 영세 택시 콜센터 대신 동일한 브랜드와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경기도 통합 브랜드 콜택시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올 하반기 경기남부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도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통합브랜드 콜택시가 본격적으로 운영될 경우 도내 어느 지역에서나 같은 전화번호로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택시 브랜드화 작업을 통해 통합 콜택시의 외부 디자인과 운전기사의 복장 등이 하나로 통일된다.
그러나 도가 이같은 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자체 및 일선 택시업계의 적지 않은 반발을 사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고양시 등 일부 지자체가 이미 기존 지역내 콜센터를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통합한 바 있어 또다시 도가 예산을 들여 콜센터를 통합할 경우 예산낭비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P시 관계자는 “지역의 명품 브랜드 택시사업을 위해 2005년 콜센터를 하나로 통합하고 관련기기를 지원, 택시 외관까지 통일시키느라 많은 예산을 쏟아 부었는데 몇 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도가 브랜드를 바꿀 경우 지역주민들로부터 혈세낭비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 기기 선정과정에서도 잡음이 예상되고 있다.
도 콜센터로 통합될 경우 많은 택시들이 새로운 콜 장비를 장착해야 하지만 이 비용을 전액 도비로 지원하기에는 도의 예산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일정 비용을 법인택시나 개인택시 기사들에게 전가시킬 경우 택시 업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안양시 A택시 관계자는 “현재 장착된 콜 장비를 버리고 새 장비를 구입할 경우 도가 50%를 지원해 준다고 해도 대당 80여만원을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산시에서 개인택시를 운행하는 김모씨도 “도가 통합브랜드 콜택시 사업을 추진하는 시점이 도내 택시비 인상 시기와 맞물려 사업에 반대하는 택시업계에 택시비 인상안을 당근책으로 사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한편 일부 시·군이 지난 몇 년간 택시에 장착되는 기기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각종 비리에 연루돼 개인택시 조합장 등이 구속되는 사례가 빈번해 도가 콜 장비 선정과정에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 부담도 않고 있다. 또한 수백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브랜드화 작업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문제와 콜비를 무료화 할 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도 도의 고민거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