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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급행철도(GTX) 건설사업 급물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12조 규모 민간투자 제안
“지상교통 한계 신개념 시설확충 필요” 12조 투자
운영·유지관리 시너지 효과위해 4개노선 동시추진

국토해양부는 경기도가 제안한 대심도 급행철도(GTX) 건설사업의 노선에 대한 검토작업에 착수키로 한 가운데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하 컨소시엄)이 총 투자비 12조원 규모의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을 국토해양부에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제안해 수도권 GTX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30일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에는 건설주간사인 현대산업개발을 비롯해 금호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롯데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GS건설, SK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업은행이 금융주간사로, 경기도시공사가 출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현대산업측 관계자는 “지상 교통시설이 공급한계에 다다르는 등 새로운 개념의 교통시설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도권고속직행철도 사업을 제안하게 됐다”고 제안서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컨소시엄은 10조원 이상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특성과 운영 및 유지관리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4개 노선의 동시 추진을 제안서에 포함시켰다.

제안서에 따르면 수도권고속직행철도는 수도권 외곽 주요거점에서 서울 도심까지 지하 40~50m 깊이로 연결되는 대심도 고속직행철도로 조성되며, 4개 노선 총 연장 160km 규모로 정거장은 27개소가 설치된다.

사업은 최대 30년간 운영 후 국가에 기부 채납하는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2011년 착공해 시운전을 거쳐 2016년경 완전 개통될 계획이다.

구체적인 노선을 살펴보면 A라인은 일산 킨텍스에서 출발해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연결되며, B라인은 의정부 회룡에서 시작해 청량리와 삼성역, 과천을 거쳐 금정까지 연결된다. C라인은 광명시에서 출발해 서울 신도림, 서울역 등을 거쳐 청량리까지 연결되며, D라인은 인천 부평에서부터 부천 당아래, 서울 신도림, 사당 등을 거쳐 삼성역까지 조성된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기존 승용차로 1시간, 철도로 44분 걸리던 일산 킨텍스에서 용산까지와 승용차로 1시간 40분, 철도로 1시간 10분 걸리던 동탄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이동시간이 각각 14분 내로 단축된다.

지난해 8월부터 사업제안을 준비해온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이번 민간제안에 이어, 올해 안에 적격성조사와 제3자 공고를 거친 뒤 내년 말 실시협약 체결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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