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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승용차 요일제 참여율 고작 1.6%

“실질적 혜택미흡” 운전자 외면… 세금감면 등 인센티브 늘려야

경기도가 에너지절약 및 대기 오염을 줄이고, 교통체증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도입한 승용차 요일제가 도내에서는 별다른 혜택이 주어지지 않아 자가용 운전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20일 도에 따르면 승용차 요일제는 주말을 제외한 평일 중 특정 요일을 스스로 쉬는 날을 정하고 해당 요일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시민 자율운동이다.

도는 정부의 에너지 절감과 대기환경 개선정책에 따라 승용차 요일제를 지난해 10월부터 하남, 용인, 광명, 성남, 고양, 부천, 안양, 과천, 의왕, 군포, 김포, 구리, 남양주, 의정부 등 도내 1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대상지역을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제도 도입 1년이 가까워 오지만 도내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고 있는 차량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최근까지 요일제 실제 참여자수는 도내 승용차차량 388만대중 1.6%인 5만7천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내에서는 요일제에 참여해도 실질적인 혜택이 그리 많지 않다는 이유에서 운전자들이 기피하고 있다.

도내 요일제 운전자는 주차요금 20% 할인,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과 함께 일부 카드사의 주유소 리터당 적립과 상해보험 무료가입 정도에 불과하다.

반면 서울시는 이와 같은 혜택 외에도 자동차세 5%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50%할인, 거주자주차 신청시 우선주차권 부여 등의 각종 혜택을 받고 있다.

정모씨(52·의왕)는 “승용차 요일제의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혜택이 많지 않아 굳이 불편을 겪으며 이용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자동차세를 5% 감면해 주고 있는 서울시의 경우 이에 대한 60억원의 예산을 집행하고 있지만 경기도는 현재 예산부족 문제 등으로 엄두를 못내고 있는 현실”이라며 “앞으로 환경개선 부담금 경감 등 운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센티브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2003년부터 승용차 요일제를 도입해 현재 참여 차량이 85만대를 육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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