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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승~평택간 철도건설 본격화

평택항 배후철도 30.3㎞… 2019년 개통
경부선·서해선 연계 철도 효율증대 기대

평택항과 배후단지인 포승지구의 물동량 처리를 원활히 처리하기 위한 목적의 포승~평택 철도건설의 밑그림이 완성됐다.

국토해양부는 포승~평택간 철도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고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포승~평택간 철도는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을 서해선으로 분산 수용함으로써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다.

총연장 30.3km에 6천398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공사는 인근 개발계획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우선 1단계로 평택역~숙성(13.9km) 구간은 평택 주한미군기지 이전과 연계해 2013년 우선 완공할 계획이다.

이어 2단계로 숙성~안중(8.3km) 구간은 2019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사업과 연결해 2018년까지 공사를 마치게 된다.

마지막 3단계 안중~포승(8.1km) 구간은 2020년 평택항 개장에 앞서 2019년까지 사업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04년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서해선 복선전철 구간과 연계할 경우 타당성이 높다는 결론을 얻은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말까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친 뒤 지난달 관계부처 협의를 마무리 했다.

철도 노선이 완공될 경우 평택항의 배후 수송체계가 다양화되고 항망의 컨테이너 및 중량화물을 철도로 수송 가능해 지며 무엇보다 남북 간선축인 경부선ㆍ서해선과의 연계를 통해 철도 운영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평택항의 배후철도 역할을 수행해 평택항이 대중국 진출의 거점항만으로 발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평택항 배후단지인 평택시 포승읍 신영리 일원 142만8천915㎡를 준공업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어 이번 철도건설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힘을 얻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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