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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버스 운전자교육 미비 조작법 미숙 등 이용 불편

道 “추가예산 편성 협약 등 따라 시간소요”
시민 “억대 버스공급 위주… 예산 낭비” 비난

경기도가 도내에서 운영 중인 저상버스의 운전자 교육에 대한 지침조차 마련하지 않아, 운전자 태반이 조작방법을 모르거나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해 실이용자인 교통약자가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04년부터 연차적으로 저상버스를 도입해 지난해까지 수원시 37대, 성남시 46대, 안산시 37대 등 총 330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해 200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저상버스는 계단 대신 탑승판이 장착돼 있어 휠체어 및 유모차 승하차가 가능해 장애인, 임산부, 노인 등 교통약자 탑승을 목적으로 도입됐으나, 일반인들도 승차감이 좋고 매연 발생이 적다는 이유로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수혜대상자인 교통약자들은 운전자들의 이해 부족으로 막상 저상버스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체장애인 조모씨(49·성남)는 “한 시간에 한 대 있는데 기껏 기다렸더니 버스가 세워주지 않고 지나가 버렸다”며 “또한 운전자들이 조작방법을 몰라 탑승판 조정을 못하거나 제대로 닿지 않아 탈 수가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도는 “저상버스는 일반 버스운전자들이 운행하고 있다”며 “이들은 1년에 한번 받는 ‘직무보수교육’외 저상버스에 대한 교육은 따로 받고 있지 않다”고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또 “저상버스 특별교육은 따로 장비요령이나,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따로 추가하는데 예산 등 교통연수원과의 협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일이 걸린다”며 “내년에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모씨(77·수원)는 “한대에 2억의 비용이 들어가는 저상버스를 정작 교통약자가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예산낭비 아니냐”며 “무조건 버스공급 위주의 정책을 펼치다 보니 이런 졸속 행정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저상버스가 도입된 지가 언제인데 아직 운전자 교육도 이뤄지지 않은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김문수지사의 공약중 하나인 ‘저상버스 도입’을 위해 오는 2014년까지 저상버스를 40% 보급 확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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