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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바람’ 방과후학교… 부담없는 ‘열공’ 이끈다

도교육청, 방과후지원센터 확대

경기도교육청이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로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설치·운영중에 있어 앞으로 일선 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에 수요자 중심의 신바람나는 교육이 될 전망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의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와 공급자인 강사, 대학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 관점에서 여러 기관 및 단체가 제공하고 있는 방과후 활동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그동안에 제기됐던 교육청 차원에서의 방과후학교 지원 시스템의 필요성을 반영해 지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설치키로 했다. 지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선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모으고,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소통을 돕고, 다원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방과후학교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고 교육공동체 구현을 도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확대

경기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25개 지역교육청별로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각 학교의 업무지원을 위해 2010년까지 45억여원을 투입해 방과후학교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방과후학교란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으로 이들의 요구를 반영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정규 수업 종료 후 학교 내에 다양한 교육 강좌를 개설, 수요자가 원하는 강좌를 수강료 납부 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말 기준 경기도 내 초등학생 43.2%, 중학생 35.2%, 고등학생 78.3%가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방과후교육활동은 학교 단위로 개설·운영되면서 학부모, 학생, 강사, 대학 등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여러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방과후활동 서비스 연계 등 지역교육청 차원에서 방과후학교 운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 2009년까지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인적 구성 완료

지역별로 설치되는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인적 구성은 지자체 또는 교육청의 과장급 이상을 센터장으로 해 지자체나 유관기관 인사, 장학사, 일반직, 계약직 전문코디네이터 등으로 융통성 있게 구성하여,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또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상시 개발 운영이 가능한 별도의 장소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를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관, 기타 비영리단체 등을 정책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 운영 협의회도 구성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올해까지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필요한 전담인력인 방과후코디네이터를 배치해 2010년부터는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사업을 더욱 확대, 방과후학교의 내실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 정보센터 및 콜센터로서의 방과후학교지원센터

경기도교육청은 지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가 지역내 방과후학교 관련 정보센터와 방과후 학교 콜센터의 기능을 하며, 지역 단위의 방과후학교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주된 임무는 첫째, 유관 지역사회기관과의 협력 방안 강구, 프로그램 개발, 방과후학교 관련 각종 연수와 질 관리 등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추진이다.

둘째, 학교와 강사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강사 인력풀, 자원봉사자 발굴 등 지역 내 방과후학교 관련 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하며, 셋째, 방과후학교에 대한 정보 안내 및 상담, 방과후학교 전화 민원 센터 및 외부강사 고충처리센터 운영과 같은 방과후학교 콜센터로서의 기능을 하게된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사업을 위해 2009년에 18억원, 2010년엔 2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2009년도까지 교육청 과장급 이상을 센터장으로 하는 지원센터를 25개 지역교육청별로 설치하고 방과후학교 운영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2010년도엔 지원센터의 사업 확대 및 방과후학교 내실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 공교육의 역량 강화, 방과후학교지원센터

경기도교육청은 지역별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통해 방과후학교 활동이 지역과 학교의 연계 속에 특성화되고 토착화되어 공교육의 역량 강화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의 목적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교육 기능 보완, 다양한 학습 욕구 해소 및 보육과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실현, 계층간·지역간 교육 격차의 완화를 통한 실질적인 교육복지구현,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에게 만족을 주는 경기교육을 실현하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설치·운영이 방과후학교의 추진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참여율을 제고하고, 지방자치단체, 기업, 사회복지관, 대학 및 부모 등 지역사회의 방과후 활동에 대한 인적·물적 지원을 확대해 지역사회의 자생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다원적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사업 추진의 수월성을 확보하고 실제적 의미의 교육공동체 구현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거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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