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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협력업체 구제 ‘지역상생보증펀드’ 보증기관 외면에 취지 무색

“경영실적·신용도 낮다” 까탈, 신청 5.8%인 15곳 지원 그쳐

지식경제부가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마련한 ‘지역상생보증펀드’가 보증기관의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 거부로 신청업체의 5.8%를 지원하는데 그치고 있어 자금 유동성 위기에 빠진 쌍용차 관련업체를 구제한다는 제도의 취지가 무색하다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24일 경기도와 쌍용자동차 등에 따르면 지경부가 쌍용차와 GM대우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조성한 지역상생보증펀드를 통해 지원신청을 한 257개 쌍용차 협력업체 중 실제 지원을 받은 업체는 5.8%인 15개 업체에 불과했다.

이들 업체가 지원받은 금액은 62억5천만원으로 최대지원액수인 1천200억원의 5.2%에 그쳤다.

지역상생보증펀드는 지난 5월11일 지경부가 주도해 경기도가 50억, 인천시 50억, 농협 33억, 신한은행 33억, 기업은행 34억 등 모두 200억원을 출연해 조성했다.

이 보증재원 200억원을 담보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쌍용차와 GM대우에 각각 1천200억원씩 최대 2천400억원을 보증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두 보증기관이 경영실적이 저조하고 신용도가 낮은 쌍용차 협력업체에 지원하길 꺼리면서 지원실적이 지나치게 저조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쌍용차와 달리 어려운 시기를 벗어난 GM대우에 지원된 금액은 78개 업체에 397억원으로 6배 이상 액수가 차이나고 있어 이에 대해 쌍용차와 협력업체들은 지경부와 경기도 등에 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지원확대를 호소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정부에서 구제책을 마련한다고 발표해 협력업체들의 지원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실제 지원은 미미하다”며 “심사기준이 까다로워 그나마 지원을 받은 몇몇 업체들은 실제론 지원이 필요없는 탄탄한 기업”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경부 관계자는 “신용등급이 지나치게 낮고 매출실적이 없는 업체들이 탈락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증기관의 심사기준을 지경부에서 간섭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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