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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경기도교육청 지정 주요 교육활동 우수교

경기도교육청이 관내 지역교육청 가운데 교육활동 우수사례교로 특성화 교육분야에서 ‘로봇특성화 교육벨트를 운영’하고 있는 부천시 소사구 범박동 범박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분야에선 부천시 원미구 중동 위치한 부곡중학교를 모범사례로 선정했다. 이에 우수교 선정된 범박초등학교와 부곡중학교의 교육활동 등에 대해 살펴봤다.

범박초등학교 - 미래 이끄는 ‘로봇리더’ 창조적 꿈을 조립하다
104개 로봇, 경기·전시장 구비
지역-가정 연계 인재 발굴 육성
각종 로봇대회 상 휩쓸며 ‘두각’


▲‘로봇특성화 교육’을 실시하는 범박초교.
이 학교의 로봇특성화 교육 배경은 미래사회에 생활화 될 로봇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과 기본능력을 배양해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인 로봇에 필요한 미래 로봇 인재 조기 발굴 육성하기 시작됐다.
로봇특성화 환경조성을 위해 전용 체험교실에 27종 104개의 로봇과 각종 경기장 및 전시장을 보유했고, 로봇 제작 및 체험 활동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했다.

이와함께 로봇 프로그래밍 컴퓨터실엔 컴퓨터 40대와 빔프로젝터를 설치해 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특기와 소질 계발할 수 있도록 했다.
로봇특성화교육을 위해 1단계로 4~6학년이 참가하는 로봇 기본학습반은 담임교사가 전기전자에 대한 기초학습을 월1회 재량시간에 교육하고, 2단계는 희망학생이 참가하는 로봇 심화학습반으로 특기적성 강사가 로봇 제작 및 구동 역학 학습을 주 1회 방과후 교육시간에 교육활동 펼치고 있다.

3단계로 학생을 선발해 로봇 특성화반을 구성해 지역 로봇전문가와 담당교사가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과 각종 로봇 대회 출전 등 주1회 240분 교육을 진행한다.
이와함께 부천로보파크의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 로봇제작교실’에 참여해 새로운 로봇교육을 경험하게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지속토록하고, 로봇개발업체인 ‘그랜드포트 로봇사업본부’와 협약을 통해 수준 높은 강사 확보 및 질 높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2008년 경기도청소년과학탐구 부천시대회 로봇과학부문 동상, 부천로보파크 과학의 달 로봇대회 라인트레이서 최우수상, 아주 로봇 페스티발 로봇캠프 모범상, 로보페스트 초등부 미션수행 부문 전국 본선 진출 등의 성과를 내는 등 로봇특성화 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이 학교의 로봇 특성화 교육은 학교와 지역사회, 가정을 연계한 로봇 특성화 교육벨트 지원체계를 구축해 미래 로봇 인재(이·공계)를 조기에 발굴 육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곡중학교 - 불이 꺼지지 않는 학교 ‘수준’ 헤아리는 참교육
교사들 무보수 교육 헌신 노력
‘방교후 교육’ 사교육 욕구 해소
결손가정 학생 배움 기회 부여


▲‘기사심 프로그램’, ‘3 Step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부곡중학교.
이 학교는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조성 및 학부모들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기 위해 ‘3 Step 방과후학교’와 ‘기사심 프로그램’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는 결손 가정과 보호시설 등에 수용된 학생들이 많아 교육 여건이 열악하고, 잠재적 역량은 있으나 영재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 가정 여건으로 생활에 부적응하고 일탈하는 학생이 증가해 이를 해소코자 방과후학교의 운영체계를 개선했다.

이를 통해 수요자가 만족하는 행복한 방과후활동을 위해 교사 태도변화에 대한 연수와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테마동아리를 운영, 학생 지도자료집 4종을 발간했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영재아, 일반, 부적응아 그룹으로 나눠 보충·심화학습 체제를 구축했다.
이와함께 방과후학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자체개발란 ‘기사심 프로그램’으로 계발활동 참여를 통한 기본소양지도, 방과후 학교 수강을 통한 사교육 욕구 해소, 학생동아리 활동을 통한 심화교육을 교사와 학생이 연계해 ‘3 Step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이 학교의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2008년 1학기 40개 강좌 81%, 2008년 2학기 45개 강좌 91%, 2009년 1학기 50개 강좌 96%로 늘어나고 있으며, 토요휴무일에도 ‘토요틈새학교’를 운영해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교과목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교육을 실시해 기초학습 부진학생들의 학력 결손을 해소하고 있다.
이 학교의 방과후학교 성공요인은 교사들의 지속적·헌신적인 노력과 학교의 지원에 있었다.

이 학교 교사들은 방과후학교에 대한 연수와 홍보는 물론 주말과 평일, 방학기간을 가리지 않고 밤 11시까지 무보수로 학생들에게 헌신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학교측에선 환경 개선 사업 등 교사들의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도 일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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