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1 (목)

  • 구름조금동두천 26.0℃
  • 맑음강릉 30.6℃
  • 구름조금서울 27.8℃
  • 맑음대전 27.3℃
  • 맑음대구 28.5℃
  • 맑음울산 27.1℃
  • 흐림광주 27.7℃
  • 맑음부산 27.4℃
  • 구름많음고창 27.9℃
  • 맑음제주 28.9℃
  • 구름조금강화 26.6℃
  • 맑음보은 25.9℃
  • 맑음금산 26.1℃
  • 맑음강진군 26.4℃
  • 맑음경주시 26.3℃
  • 맑음거제 27.2℃
기상청 제공

[특집] 군포 환경관리소, ‘환경기초시설 빅딜’ 추진

환경부 쓰레기 자원화정책 추진 이후…반입량 점차 줄어 가동률 50% 밑돌아
단속운전 잦은 소화·점화 연료비 손실
시의회, 가연성 폐기물 반입 완화 의결
지자체와 환경기초시설 빅딜 협의계획…가동율 향

쓰레기 ‘상호교환’ 절약이 돌고 돈다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환경관리소 소각장이 최근 군포시 화두로 떠올랐다. 생활쓰레기 반입량이 점차 줄면서 가동률이 50%를 밑돌고 있기 때문이다. 10여 년에 걸친 주민과의 갈등을 딛고 우여곡절 끝에 2001년 문을 연 환경관리소는 그간 전국 최고 수준의 시설을 기반으로 군포시 쓰레기 문제 해결의 전진기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쓰레기 반입량이 감소되며 가동과 중지를 반복하는 단속운전이 늘어나는 등 효율적인 운영에 차질을 빚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시의 음식물쓰레기와 타 지자체의 생활쓰레기의 상호교환을 통해 소각장의 가동률을 높이고 음식물쓰레기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 단속운전에 따른 환경적인 피해와 예산절감을 위해 시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기초시설 빅딜 사업을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환경관리소를 찾아서

시청에서 도장터널을 지나 우측으로 방향을 틀면 우리 시의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환경관리소와 마주하게 된다. 100m 길이의 높다란 굴뚝이 인상적인 이 곳은 일일 200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는 스토커형 소각설비와 최첨단 제어 시설, 연소가스처리 설비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소각 시설로 평가되고 있다.

흔히 쓰레기 소각장이라고 하면 악취가 진동할 것이라 여기지만 이는 선입견에 불과하다. 쓰레기 반입장 출입구에 에어커튼이 설치돼 있고 내부 공기는 연소용 공기로 사용돼 악취가 밖으로 나갈 수 없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쓰레기를 하역한 운반차 역시 세차 설비를 통해 자동 세차돼 항상 청결한 상태에서 운행하도록 하고 있다.

저장된 쓰레기는 크레인을 통해 투입 호퍼로 보내지는데, 크레인이 한 번에 들어올리는 쓰레기의 양은 무려 2~2.5톤에 이른다. 소각로로 옮겨진 쓰레기는 건조, 연소, 후연소 순으로 소각돼 재로 변하게 된다. 이 때 소각 온도는 오염물질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850도 이상으로 유지된다고. 쓰레기가 연소되면서 나오는 가스는 반건식 반응탑, 여과집진기, 선택적 촉매반응탑을 거치는 과정에서 황산화물, 미세한 분진, 다이옥신 등이 제거된 뒤 배출되며, 대기 오염 물질의 수치는 자동으로 환경부로 전송된다. 환경관리소 관계자는 “모든 처리 과정은 최첨단 분산제어시스템을 갖춘 중앙제어실에서 관리 감독해 항상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환경관리소에는 생활쓰레기의 처리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방문하는 이들의 발길이 적지 않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등 자라나는 새싹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많으면 하루에도 수백 명씩 찾아 시설을 견학한다. 환경관리소가 단순한 쓰레기 소각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환경기초시설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배움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군포환경관리소 -- 최첨단 제어시설갖춘 전국최고수준의 시설

가소각장 가동율 50%밑돌아, 단속운전으로 기계적 안정성 저해

올해로 가동 9년째를 맞은 환경관리소는 일일 200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는 규모로, 최첨단 제어 시설을 갖춘 환경기초시설이다. 전국 지자체들이 쓰레기 소각장 건설과 관련해 갈등을 겪은 것과 마찬가지로 환경관리소의 출발 역시 순탄치 만은 않았다. 주민과의 마찰을 해소하고 가동을 시작한 환경관리소는 생활쓰레기를 위생적으로 처리해 매립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등 깨끗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시설로 위상을 높여왔다.

그러나 환경부의 생활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자원화정책의 추진으로 쓰레기 반입량이 점차 줄면서 가동률이 50%를 밑돌기에 이르렀다. 지난해만 해도 하루 평균 약 80톤의 쓰레기가 반입돼 1년 중 90일 정도 소각로의 불이 꺼져 있어야만 했다. 문제는 가동과 중지를 되풀이하는 단속운전이 환경적인 피해와 기계적인 안정성 저해, 잦은 소화 및 점화로 인한 연료비 손실 등으로 이어진다는 데 있다. 특히 다이옥신 농도의 경우 소각로의 불을 끄는 과정에서 정상 가동시보다 20~30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속운전이 단속운전보다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분석이다.

지난 9월 말 시의회가 ‘군포시환경관리소운영 및 관리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개정된 조례는 환경관리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의 범위에 타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중 가연성 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도록 쓰레기 반입을 완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수년간 정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소각장의 가동률을 향상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음식물 쓰레기 처러도 더 골칫거리

민간시설에 위탁처리 -- 2013년 해양투기 금지로 대책시급

물이 뚝뚝 떨어지고 오래두면 역한 냄새가 진동하는 음식물쓰레기는 가사일의 난제 중 하나다. 대다수 주부들이 고민하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시의 또다른 골칫거리이기도 하다. 가정과 상가 등에서 분리배출되는 음식물류 폐기물이 지난해 일일 평균 68톤에 이르지만 시 자체 음식물 처리장이 없기 때문에 전량을 민간시설에 위탁 처리해야만 한다. 처리에 소요되는 비용만도 연간 18억 원에 달할 정도다. 음식물쓰레기는 10~20% 정도만 사료나 퇴비로 자원화되고, 나머지는 음식물폐수가 발생돼 서해나 동해에 해양투기로 처리되고 있다. 런던협약 및 96의정서의 발효로 2013년 1월부터 음식물처리시설에서 발생되는 폐수의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대책 마련이 시급하게 된 셈이다.

환경기초시설 ‘빅딜’이 안겨줄 효과는.

소각장 가동율 향상(50%⇒70%), 예산절감 효과도

시가 안고 있는 고민들을 동시에 해결할 방안으로 대두된 것이 시의 음식물쓰레기와 인근 자치단체의 소각용 쓰레기를 상호 교환 처리하는 ‘환경기초시설 빅딜’ 사업이다. 지난 9월 말 시의회가 ‘군포시환경관리소운영 및 관리개정조례안’을 의결하면서 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빅딜의 물꼬가 트였다. 개정된 조례는 환경관리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의 범위에 타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중 가연성 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도록 쓰레기 반입을 완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빅딜이 이뤄지면 시가 민간에 위탁하던 음식물쓰레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처리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시는 2010년 음식물쓰레기 처리비 원가가 27억 6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타 지자체의 소각용 쓰레기를 시 환경관리소에서 처리함으로써 지난해 48.6%였던 소각 시설 가동률을 76%까지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단속운전에 따른 환경적인 피해를 예방하고 기계적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음식물 쓰레기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환경관리소 가동율 향상으로 타 지자체 생활쓰레기 반입 수수료와 여열 판매 대금이 연간 10억원 증가하고 단속 운전감소로 인한 연료비 감소, 시 자체 음식물 쓰레기 건설비 150억 절감 등 총 162억원의 시 에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빠르면 내년 1월부터 인근 지자체와의 환경기초시설 빅딜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