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이용한 항만 내 부두가 이동하면서 지상의 안벽(부두)과 연계해 양현 하역이 가능토록 한 하이브리드안벽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안산 상록구 소재)은 16일 오후 2시쯤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항만 종사자들과 산업체 및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하이브리드안벽 기술개발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그동안 수행해온 하이브리드 안벽의 움직임과 안정성 분석 및 컨테이너크레인 작업성과 생산성 분석 등 주요핵심기술에 대한 발표와 상품화 전략 등이 소개됐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03년부터 6년간 총 연구개발비 116억원을 들여 국토해양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항만물류시스템 연구개발 사업의 세부과제로 이 기술을 삼성중공업과 건일엔지니어링 등과 공동 개발했다.
이 신기술은 부유식 이동 가능한 구조로서 기존 항만의 확장 또는 신규항만 건설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고 항만 기능을 고도화함으로써 녹색 항만(Green Port)을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