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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경기도교육청 지정 주요 교육활동 우수교

경기도교육청은 직속기관 우수 교육활동 사례로 양평교육청 관내에서 ‘영어교육활동’ 우수교로 서종면 수입리 673번지에 위치한 수입초등학교를, ‘사이버가정학습’ 우수교로 강하면 왕창리 44-5번지 위치한 강하중학교를 선정했다. 도교육청이 교육활동 우수교로 선정한 이들 학교의 특색사업을 살펴봤다.

수입초등학교
생활 영어교육 ‘틈틈’ 자연스레 실력 ‘탄탄’

영어만화 상영·토킹센터 운영
실생활 파고들어 흥미 이끌어
인증평가 등 영어교과 특성화
학부모 사교육비 절감 큰호응


수입초교(www.suip.es.kr)는 학생들에게 폭넓고 다양한 영어교육을 실시해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영어인재 육성의 밑바탕을 마련하기 위해 전 학년이 영어재량시간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으며 4~6학년의 경우엔 특별활동의 계발활동도 영어부서로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의 모든 영어 수업은 원어민교사와의 협력수업으로 진행되며, 방과후엔 전 학년 영어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방과 후 영어활동의 경우엔 1~2학년(합반), 3학년은 주당 2시간씩,  4학년은 주당 1시간씩 원어민 교사의 영어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5~6학년은 특성화반을 조직(주당 240분)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교내에 토킹센서를 설치해 항상 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월 2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원어민 영어한마디’를 실시해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있다.
이밖에 학교버스에 영상시스템을 설치해 만화영화를 통한 영어듣기훈련을 병행하고, 아침자습시간엔 영어단어와 발음을 익힐 수 있는 학습용SW(매직스터디)를 활용해 학생들으 수준별 영어단어학습을 도와주고 있다. 

또한 기초생활영어교실영어 팜플릿을 제작해 가정과 연계된 실생활 영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교내 영어경연대회(영어 퀴즈대회, 영어 장기자랑, 영어 노래와 읽기, 받아쓰기 등) 및 다양한 체험활동(방학중 영어캠프, 원어민과 현장체험학습, 양평마을 교육프로그램 체험 등)을 통한 영어교육과 교내에서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세계로 가는 영어교육 ‘step & jump’를 활용한 영어인증평가를 실시한다.

이로인해 이 학교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충만하며, 영어 교과 특성화 교육을 실시해 학부모들에게 사교육비 절감 효과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이 학교는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설문지 및 방과 후 영어특기적성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영어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강하중학교
온라인 가정학습 도입 교육격차 해소 이뤘다

사이버 평가지도·과제제시
24시간 학습지원 체제 구축
학습진도율 90% 이수 성과
농어촌 학력저하 문제 극복


강하중학교(www.gangha.ms.kr)는 e-러닝 활성화에 따른 교육수요자의 수준별, 개별화 학습 요구 및 주5일 수업제 등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24시간 학습지원 체제의 필요성을 느껴 사이버가정학습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이 학교에 재학 중인 저소득 학생에게 PC 및 통신비를 지원(차상위 계층 포함)하고, 1인 1강좌 이상 수강토록 한 뒤 교육과정과 연계해 지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사이버 가정학습을 평가해 지도하고, 방학중엔 학생들에게 사이버 가정학습을 과제로 제시해 단원평가와 동영상 학습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교과 전담 지도 교사를 배치해 배정학급형(과학, 사회과목), 자율학습형(국어, 영어, 수학과목)으로 구분해 학급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이 학교 사이버 가정학습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자기개발활동 및 연수 등을 통해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 학교 학생들 중 사이버 가정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없으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목표달성 기준을 과목당 진도율 90%이상, 단원별 평가 총점 60점을 이수해야 하나 모든 학생이 학습진도율 90%이상을 이수하는 성과를 냈다.

지난 2007년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율에선 시·군간 평균과 강하중학교 백분율을 비교분석한 결과, 1학년 81.34에서 94.86, 2학년 94.6에서 102.33, 3학년 96.2에서 108.57로 시·군지역보다 성취도가 높게 나타나 농산어촌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력저하를 극복해 냈다.   
이 학교는 사이버 가정학습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와 함께 농촌 지역인 이 학교 학생들의 교육 격차 해소 및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무상 교육 지원을 일궈냈다.

이 같은 결과는 이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을 학생의 능력과 개인별 목표 관리제를 실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사이버 가정학습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가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확대 보급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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