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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집] 수자공 광주수도서비스센터 현황

노후관로 정비 등 연차적 개선… 유수율 88% 목표 구슬땀
수돗물 평가위 운영 수질검사 275개 항목 공개 불신 해소
수도 민원해결 24시간 고객서비스 콜센터 운영 신속 처리

 


한국수자원공사(K-water) 광주수도서비스센터가 광주시로부터 ‘광주시 상수도 효율화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업무 인수인계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지 7개월여가 지났다.광주시민들과 시의회의 뜨거운 격론끝에 ‘광주시 상수도 위·수탁’ 업무를 맡은 광주수도서비스센터의 현황과 주요 운영계획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주>

한국수자원공사 광주수도서비스센터는 지난해 7월 17일 광주시와 ‘광주시 상수도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상하수도사업소의 업무 중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의 시설 운영·관리, 수도요금 징수 및 민원처리, 노후관로 교체 등의 업무를 향후 20년간 위탁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향후 20년간 시설개선비 1천21억원, 운영관리비 1천520억원 등 총 2천541억원을 투입해 광주시의 상수도 효율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 3월부터 관로공급체계 개선을 위한 블록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노후관로 138㎞와 관로부속설비 등을 연차적으로 개선해 현재 83.2%인 유수율을 88%까지 높여나가며 수량 및 수압을 자동으로 감시·제어 할 수 있도록 관망 전산화 및 블록시스템을 구축해 최적의 관망을 운영한다는 목표다.

또 올 한 해 총 85억원을 투입해 블록시스템구축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비롯한 노후관로 교체공사, 광주정수장 탈수기 제조구매 설치, 광주정수장 슬러지수집기 제조구매설치, 광주시 지방상수도 통합감시제어시스템 설치, 블록구축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총 18건의 시설개선사업을 시행한다.

IT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수도시설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수장, 가압장, 배수지 등 산재해 있는 수도시설을 센터에서 통합 감시·제어 할 수 있도록 설비를 구축하고, 지리정보시스템(GIS) 활용과 유지관리 업무시스템(CMMS)를 구축해 운영함으로써 전문인력이 상수원에서 시민들이 직접 만나는 수도꼭지까지의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특히 정수처리의 현대화, 수질등급제 시행, 기준이하구역 재염소처리 등 과학적이고 선진화된 수질관리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돗물 평가위원회를 운영해 수질관리 과정을 공개하고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하며, 법정 먹는물 수질기준 57개 항목보다 많은 275개 항목을 검사해 공개하는 등 최고의 수돗물을 광주시민들에게 생산·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수도와 관련한 민원해결을 위해 24시간 고객서비스 콜센터(1577-0600)를 운영해 관로, 수질사고, 단수에 즉시 대응하고 누수 및 계량기 민원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며, 단수시 음성·문자 서비스 제공, 고객관계 관리시스템 도입, 시민만족도 평가 등 서비스 개선에도 노력해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기로 했다.

수도꼭지 수질검사를 월 1회 주기적으로 실시하며 주민들이 모니터요원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투명경영을 펼쳐나가고 공공수도 누수 발견 신고시에는 신고포상제도를 운영해 수도서비스센터에서 마련한 기념품도 전달하고 있다.지난 겨울 20여일간 지속된 한파로 계량기 동파가 700건을 넘어섰고 불출수건이 500여건 발생했으나 즉시 해결했으며 근본적인 동파방지를 위해 수자원공사가 개발해 동파율 제로를 보이고 있는 동파방지팩 2천개를 구입해 동파예상 지역가구에 설치했으며, 5천여개를 추가로 구입해 각 가정, 빌라 및 공장, 근린시설 등에 무료로 제공해 동파방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또한 5억원이 투입되는 2010년도 경과년도 계량기 교체공사시 계량기 뿐만아니라 계량기 보호통도 함께 교체할 예정이며 빌라의 경우 대부분 수도배관이 지수전에서 인입라인이 옥외로 노출되어 있어 동결을 예방하는 보온재 설치가 필요한 사항으로 광주시와 협조해 공사시 철저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경영효율의  획기적 개선 지자체·시민·기관 ‘윈윈’
   
▲ 광주 수도서비스 센터 홍종명 단장
-한국수자원공사는 어떤 곳인가.
▲한국수자원공사 K-water는 1967년 설립된 수자원 관련 사업을 종합적으로 전담하는 공공기관으로 소양강댐 등 16개 다목적댐의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와 광주수도서비스센터 등 16개, 지방상수도 102개 하수도를 수탁·건설·관리 운영하는 물분야 핵심기술력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는 물관리 전문기관이며 경인아라뱃길과 4대강 살리기 등 국책사업을 추진중에 있고 파키스탄 패트린드 수력발전사업 등 해외사업도 펼치고 있는 회사다.

-지방상수도를 수자원공사가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이유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40년간 물관리 전반에 대해 경험을 축적해 많은 전문인력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상수도 공급량 1일 1천885만t 중 46%인 867만t을 공급하고 4천100㎞의 관로를 건설·관리 중에 있고 수공이 운영하는 광역상수도 유수율은 99.8%로 세계최고 수준입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의 상수도는 높은생산원가, 낮은 유수, 수질관리와 고객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적자경영을 면치 못하는 실정이었다.그러나 전문기관인 수자원공사에서 지방상수도를 20~30년간 장기간 위탁관리함으로써 시설개선으로 선진운영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수질검사 항목을 55개 항목에서 275개 항목으로 강화했으며 수질의 안전성 확보, 고객서비스 시스템 개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경영효율의 획기적 개선을 이루어 냈다. 즉 지자체, 시민, 전문기관 모두 이익이 되는 WIN-WIN이 되는 사업을 하게됐으며 지자체는 지자체 고유의 수도행정만 하게되고 상수도 부채도 해소시켜 절감된 예산으로 타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됐다.

-광주시와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얻게되는 이익은 무엇인지.
▲수자원공사는 향후 20년간 광주시 수도사업에 시설개선비 1천21억원과 운영관리비 1천520억원 등 총 2천541원을 투입해 노후관로교체, 통합운영시스템 도입 등으로 효율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며 광주시에서는 위탁으로 절감되는 예산 246억원을 활용해 초·중·고교 수도요금 감면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환경을 개선하고 수도혜택을 받지 못하는 1만세대 3만여명의 시민들에 대한 수도보급확대 및 급수불량문제 해결,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요금감면혜택 등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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