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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기초학력 수준 격차 심하다

용인·안양 도시권 월등한 반면 포천·연천 농촌 최하위 ‘대조’
교과부 학업성취도 평가… 농촌지역 특별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가 3일 발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경기도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높아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한데 이어 도내 도농간의 학력격차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도내 용인과 안양, 성남 등 도시권 학생들이 모든 과목에서 우위를 보인 반면 포천과 연천 등 도·농복합도시의 학생들은 도시권 학생들 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학력 수준을 기록했다.

초6학년의 경우 보통 학력 이상 학생들의 비율은 국어 82.2%, 사회 73.5%, 수학 90.3%, 과학 90.7% 교과에서 모두 용인시가 1위를 차지했고, 영어는 안양시가 89.1%로 1위에 올랐다.

반면 포천은 전 과목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중3학년 역시 용인이 보통 학력 이상의 학생 비율이 국어 74.7%, 영어 79.2% 등 고루 높았고 안양과 성남, 수원 등도 상위권에 랭크됐으나 연천은 국어 47.7%, 사회 46.8%, 수학 30.3%, 과학 38.9%, 영어 50.3% 등 모든 과목에서 도내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연천은 중3학년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서도 국어 9%, 수학 22.8% 영어 11%로 다른 지자체의 평균치 보다 배나 많은 차이를 보였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기초학력자 비율이 높은 농촌 지역 200여개 학교에 5천만~6천만원을 특별 지원, 보충수업 등을 통해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개별 지도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교사 연수를 강화하고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도입해 교사가 학생의 학력을 책임지도록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빠른 시일에 해결하기 위해 수준별 학습 및 교과교실제 등을 강화해 학생들이 자기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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