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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곽순환고속도로 경기순환버스 필요”

경기硏, 2개 노선 제안

경기개발연구원(경기연)은 24일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경기도내 시.군간 통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한 ‘경기도 순환버스 노선’의 신설,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경기연 김채만 연구위원은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한 지역간 버스노선체계 구축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경기도내 연결 대중교통망이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구축돼 있어 도내 시.군간 통행시간이 길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이 제시한 순환버스 노선은 고양종합터미널을 기.종점으로 해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순환하도록 하는 2개 노선이다.

외곽고속도로에는 내부와 외부 곳곳에 정류장을 설치, 고속도로내 17개 기존 버스노선 또는 각 도심지 타 대중교통 노선과 연계, 환승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김 연구위원은 이 노선이 운행 첫해 적자가 예상되지만 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각종 교통수단과 연계해 환승이 가능하도록 한다면 운영 2년차부터는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함께 이 노선으로 수원에서 고양 킨텍스를 대중교통을 이용해 갈 경우 현재 2시30분인 소요시간이 1시간30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 노선을 이용할 경우 요금이 다소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통합요금제 등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고속도로 내부정류장의 경우 환승객들의 안전과 매연피해 방지 등을 위해 위해 스크린도어와 냉난방기, 정보제공시스템 등이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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