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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시민단체, 내항 연륙교 건설포함’ 확정에 '반발'

“경계문제 재조정부터 선행돼야”
시민단체 “평택항 경제활동 중심지 당진 이전 부작용… 경제 낙후 초래”

국토해양부가 25일 확정 발표한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에 충남 당진군 신평면 매산리와 평택시 평택·당진항 내항(서부두)를 잇는 연륙교 건설이 포함된 것이 알려지면서 평택시민단체는 물론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25일 국토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 확정·고시한 제3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2천214억원을 투자, 충남 당진군 신평면 매산리와 내항(서부두)을 잇는 연륙교 건설을 오는 2020년 이전 완공 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실행과제인 권역별 거점 항만의 국가경제성장 동력화의 일환으로 평택항만 개발의 추이를 살펴본 뒤 추후 세부적인 계획을 확정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계획은 배후권역, 잠재력 등을 감안한 권역별 항만 특성화 전략으로 항만과 주변지역을 지역경제 활성화 거점으로 개발키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평택지역 시민단체 및 시민들은 연륙교 건설이 평택지역 경제를 낙후 시키는 결과를 초래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는 당진과 서부두를 잇는 연륙교 건설시 평택항의 경제활동 중심지가 당진으로 옮겨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평택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현재도 경계문제로 평택항의 불합리한 부분들이 표출되고 있는데 연륙교마저 건설되면 평택항의 중심이 당진으로 옮겨질 수밖에 없다”며 “연륙교 건설 보다는 경계문제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토청 관계자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11~2020)에 연륙교 건설 계획이 포함돼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 같은 계획은 평택항만 개발의 추이를 살펴본 뒤 세부적인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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