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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 비밀번호 바꾸세요” 금융권 개인정보 유출 2차피해 우려

최근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2차 피해가 우려되자 시중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할부금융사들이 일제히 고객에게 비밀번호 변경을 요청하고 나섰다.

25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신한은행,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국내 주요 금융사들은 최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인터넷 포털사이트 해킹에 따른 피해 예방을 위해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바꾸라고 공지했다.

이는 최근 다른 사이트의 대량 해킹사태로 자사 고객과 관련된 정보도 유출됐을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고객이 불의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금융사들은 특히 지난달 말에 국내 3대 포털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와 네이트에서 3천500만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상 최대규모의 해킹 사고를 주목하고 있다.

이는 카드사와 할부금융사를 이용하는 고객 중에 싸이월드 등에서 쓰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자사 홈페이지 로그인 시에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홈페이지 내 공지를 통해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아이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사람이 예측할 수 없는 비밀번호로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기업은행도 이달 초 10일간 홈페이지에 공지을 띄워 비밀번호 변경을 독려했다.

또 지난 4월 대형 전산사고를 일으킨 농협도 최근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한 포털사이트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와 같거나 비슷한 공인인증서 암호, 자금이체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변경해 달라고 공지했다.

이밖에 현대카드, 삼성카드, 동부화재, 현대해상 등 카드사 및 보험사 등 금융거래업체도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에게 비밀번호 변경을 알리는 하는 한편 개인정보 관리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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