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20일 평택시 이충 문화센터에서 이사회 의장인 마힌드라 고엔카 사장과 이유일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 3천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 쌍용자동차 뉴 비전 선포식’을 열고 2016년 연간 판매 30만대, 매출 7조원 달성을 골자로 하는 장기 사업목표를 공개했다.
쌍용차는 또 ‘가장 혁신적이고 존경받는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설정하고 2013년까지는 판매 16만대, 매출 4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특히 2013년까지 5개 품질 개선 모델을 출시하고 2016년 안에 4개의 신규 차종을 선보이기로 했다.
쌍용차는 향후 전기차를 출시하고 고연비 및 저탄소 파워트레인 등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글로벌 시장 및 판매확대 ▲비용절감 ▲차세대 신기술 개발 ▲마힌드라 그룹과의 시너지 극대화 ▲내부 핵심역량 강화 등 6가지 핵심 전략을 확정했다.
쌍용차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마힌드라와 협력해 해외 판매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마힌드라 판매 네트워크를 활용해 2012년 3월 내에 현지 판매를 개시하고 인도, 이집트에서 CKD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국내시장은 판매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동시에 마힌드라와 원스톱 금융솔루션 구축을 위한 할부금융사 설립도 추진키로 2016년까지 SUV 시장에서 20%의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마힌드라 그룹과 R&D, 구매 및 영업 등 전 부문에 걸친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얻고 원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인력 운영과 경영 구조 개선에 나서 조직의 업무 능력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김규한 노조위원장은 “새로운 비전은 전체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고 말하고 “노조도 상생적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유일 대표이사는 “결코 쉽지 않은 목표이지만, 끊임없는 노력과 의지로 이러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