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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경전철, 시민의 안전 담보된 후 개통”

김학규 용인시장 새해설계

 

김학규 용인시장은 경전철에 대해 선형임의변경시공 의혹에 일부 역사 침수 등 온갖 부실과 하자가 있는 상태에서는 준공을 내줄 수도 운행을 할 수도 없었다.

정상화를 위한 시의 노력과 함께 준공을 못하고 있는 원인도 분명히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개통을 일부러 안한게 아니라 못한 것입니다. 준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조치도 없이 용인시를 막무가내로 공격한다고 해도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시민의 안전이 담보된 후에 개통할 것입니다.”

김학규 용인시장의 첫 말문은 단호했다. 지난해 전국을 뜨겁게 달궜던 용인경전철을 둘러싼 그의 생각은 확고했다. 온갖 루머가 떠돌았고, 재정위기를 둘러싼 꼼수라는 말까지 감수했던 김 시장의 용인경전철에 대한 입장은 취임 당시에서 조금도 바뀐게 없었다.

“부실공사에 소음민원은 물론 가장 기본적인 승객안전을 위한 스크린 도어조차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준공의 필수인 감리단의 승인도 없는 준공보고서를, 그것도 택배로 보내왔는데 누가 믿을 수 있겠냐”는 김 시장은 “선형임의변경시공 의혹에 일부 역사 침수 등 온갖 부실과 하자가 있는 상태에서는 준공을 내줄 수도 운행을 할 수도 없었다. 정상화를 위한 시의 노력과 함께 준공을 못하고 있는 원인도 분명히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이 그렇다. 조그만 집이나 건물 하나 짓는데도 설계대로 제대로 잘 지어졌는가, 사용해도 안전에 이상은 없는가 등을 확인하고 감리의 승인이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데 90만이 넘는 용인시민은 물론 수원, 성남 등 수백만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하게 될 용인경전철이 감리단의 승인도 없이 안전에 자신있다고 할 수 있을까. 세심하게 살피고 또 살펴서 위험요소를 철저히 제거하고 가장 안전하다는 확신위에 주민들의 이용이 진행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김 시장의 말대로 감리단의 승인도 못 받은게 사실이라면 용인경전철을 둘러싼 논란, 그 중에서도 핵심을 이뤘던 준공 논란의 책임이 명백해진다. 물론 그럼에도 왜 그동안 일부에서 그토록 준공을 안해준 거라는 주장을 앞장서서 설파했을까라는 의문이 꼬리를 물긴 하지만. 용인시와 92만 용인시민이 용인경전철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라는 주장은 그래서 더 설득력이 있다.

김 시장은 “용인경전철 정상화는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소 재정부담의 원칙을 지키는 가장 합리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전문가와 시의원,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상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올해 말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용인경전철 정상화가 최대 현안이라는 김 시장은 ‘생활공감행정’, ‘자치경영행정’, ‘소통신뢰행정’이라는 시정의 큰 틀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2012년은 용인시 녹색 교통행정 추진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김 시장의 말대로 지난해 12월28일 분당선 연장 죽전~기흥구간의 개통으로 용인시도 본격적인 전철시대가 열렸다. 분당선 연장은 지난해 10월 개통된 신분당선 강남~정자 복선전철과 연계되어 서울 강남권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됐고, 시민 교통편의 향상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이미 시민들의 철도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분당선 죽전~기흥구간 개통일부터 기흥·신갈·구성·보정 등 4개 역사 연계 총27개의 마을버스 노선을 개편 운행에 들어갔고, 주민들의 통행패턴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노선을 추가 개편, 기흥역 환승센터를 통해 용인경전철을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김 시장은 “신갈오거리를 포함한 국도42호선 구갈역→수원IC 구간의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완료하고 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들어가면서 대중교통 연계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있다”면서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이용 불편해소, 버스 공영차고지 확충, 광역 BIS시스템 확대 등 지능형 교통시스템 활성화 등 대중교통 이용 서비스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경전철과 교통 편의 향상과 함께 용인시는 올해 친절·민원서비스 증진, 행정 능률 향상, 예산절감사업 등 생활공감 행정도시 구현에 나선다.

특히 ‘부동산거래 민원’모바일 안내서비스를 비롯해 콜센터 ‘시민의 소리’활용을 통한 업무개선, 체납차량 자동알림, 수도요금 신용카드 납부 등 민원제도 개선 사업들을 실시하고, 쓰레기종량제봉투 상업광고 시범사업, 치매 방문인지재활 프로그램, 암환자 행복찾기 프로그램, 제적도서 북세일 등 복지 증진 및 예산절감 사업 등이 추진된다.

각 구청도 ‘생활불편처리기동팀’을 적극 가동해 도로교통시설물 유지보수 등 계속 사업 외에 대대적인 시민불편해소사업을 전개해 신속·친절·정확한 민원 해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인구 100만 대도시를 앞두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도시로 미래 경쟁력을 키우는 일도 중요한 과제다.

김 시장은 “향토기업 육성과 용인농업을 미래 생명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각종 지역 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는 사회안전망 확충 및 상생발전을 위한 투자 차원에서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를 위한 복지 선진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것”이라며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복지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용인평온의 숲’은 연내 준공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과 교육에 대한 힘있는 추진도 계속된다. 천혜의 풍부한 문화관광 인프라에 용인문화재단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문화·예술·축제·공연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발굴,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2014년 용인지명 탄생 600주년을 앞두고 그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는 차원에서 시민공모 기념사업 발굴과 할미산성, 처인성, 보정동 고분군 등 역사유적의 복원과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친환경 무상급식도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전면 추진하고, 용인 지역농산물을 지원·공급해 급식의 질을 향상시킨다. 비전교육프로그램을 봄 학기부터 시행해 수준높은 방과후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고 관내 특성화 고교 육성을 위해 재정적 뒷받침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삼성LED 본사 기흥 이전과 씨게이트사의 광교신도시 입주를 계기로 지역내 우수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선순환구조를 확립할 방침이다. 또 산업입지 부족 해소와 산업 집적화를 도모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자립기반 확충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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