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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 천재화가 ‘이인성’진면목 제대로 들여다보다

과천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정형민)은 ‘천재화가’로 불리는 이인성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이인성의 삶과 예술세계를 재조명하기 위해 23일 과천본관 소강당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미술사학자 및 평론가들이 참여해 ‘대구 수채화단과 이인성’과 ‘일본 수채화단과 이인성’, ‘이인성의 후기인상주의 연구’, ‘이인성의 향토의식’, ‘이인성과 동양화’, ‘기록을 통해 본 이인성’의 총 6개 주제를 발표한다.

이인성은 10대 때부터 예술가적인 기질을 발휘해 ‘천재화가’로 평가받고 일제시기 가장 권위 있던 ‘조선미술전람회’에 5회에 걸쳐 특선했고, 최고상인 창덕궁상까지 수상했으며, 38세에 최연소로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에 참여하는 등 당대의 제일가는 화가였다.

이경성 평론가는 “이인성의 작품의 특징은 한국적인 풍토미가 깃드는 형태감과 색감 그리고 주제적인 고유성을 중심으로 들 수 있다”면서 “풍토적인 형태감은 한국의 독특한 체위와 표정을 말하는 것이며 자연의 파악은 입체적이기도 하면서 환상적인 조형능력으로 실현에 옮기고 있다”고 독서신문을 통해 평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이인성의 화업은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고 오히려 그를 ‘정신보다는 기량만이 뛰어났던 화가’로 보거나 그의 회화를 ‘서구회화에 대한 형식적 답습’으로 보려는 시각도 없지 않다.

학회에서의 ‘천재화가’라는 평가에도 ‘선천적인 재주만이 돋보이는 화가’라는 편견이 있다.

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학술회를 통해 이인성의 작업세계를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미술사적인 의미를 객관적으로 밝혀 막연한 찬사나 근거 없는 비판을 넘어 이인성 작품세계의 진면목과 실체를 규명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구체적 자료의 조사와 연구, 학술사업 등을 통해 이인성을 둘러싼 많은 물음에 답을 내놓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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