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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동남아 시장 활로’ 뚫는다

 

현대제철이 브릭스(BRICS)에 이어 새로운 글로벌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적극 공략, 내수시장 불황 타개와 철강 무역수지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 나섰다.

16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있는 박승하 현대제철 부회장은 17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냉연 및 강관업체와 연간 34만톤 물량의 열연강판을 장기 공급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이어 18일에는 싱가포르의 봉형강 고객사를 방문해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현대제철은 내수시장의 불황을 수출로 타개하기 위해 적극적인 수출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건축구조용 H형강, 극후 H형강 등 신기술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신수요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국내 철강시장은 주 철강수요산업인 건설경기의 지속적인 침체와 중국·일본 등 주변국의 수출증가로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관세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는 2천909만톤의 철강재를 수출하고 2천312만톤의 철강재를 수입해 총 83억3천80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으나 대중(對中) 철강 무역적자 43억4천300만 달러, 대일(對日) 철강 무역적자 48억7천700달러 등 중일(中日) 무역 역조현상은 오히려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6%대의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을 지속하며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경제강국인 싱가포르 시장에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국내 철강 시장 불황과 무역역조 타개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현지 철강사들과 장기 공급 MOU를 체결함으로써 선행 연구 개발을 통해 빠르게 향상된 현대제철의 품질경쟁력과 조업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도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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