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8 (금)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남성들은 지금 모바일쇼핑 ‘홀릭’

남성이 여성보다 모바일쇼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횟수, 구매금액에서도 남성이 여성을 앞질렀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스마트폰사용자 7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3.4%가 ‘스마트폰으로 상품구매를 해 본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중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51.9%로 여성(48.1%)보다 많았다.

지난해 11월 같은 조사결과에서 ‘모바일쇼핑 경험이 있다’는 응답비율이 13.9%로 나타난 것을 감안하면 모바일쇼핑객이 8개월 새 4배가량 증가한 것이라고 대한상의 측은 설명했다.

모바일쇼핑 경험자를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상품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5회 이상 구매했다는 응답률이 남성의 경우 77.3%로 여성(76.7%)보다 높게 나타났다. 5만원 이상의 고액 상품을 구매한 경우도 남성이 42.3%로 여성(40.6%)의 씀씀이를 앞질렀다.

향후 모바일 쇼핑 의향에 대해서도 남성(95.1%)이 여성(94.6%)보다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모바일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상품으로는 ‘의류’(51.9%)가 꼽혔다.

이어 기프티콘, 상품권 등의 ‘모바일선물’(47.3%), ‘도서’(38%), ‘화장품’(35%), ‘생활용품’(33.2%) 등이 인기를 끌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모바일선물(52.1%), 화장품(51.1%), 의류(50.4%)를 많이 구매하였으며 30대는 의류(57.6%), 모바일선물(52.3%), 도서(35.6%) 순이었다.

40대는 도서(44.6%), 50대는 생활용품(39.5%)의 소비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성별로는 여성이 의류(58.9%), 화장품(51.1%), 모바일선물(48.9%)을 많이 구매하는 반면, 남성은 여성에 비해 도서(43.8%), 금융(39.2%), 가전제품(28.9%)의 구매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쇼핑은 주로 소액결제로 많이 이루어졌다.

결제금액은 5만원 미만이(58.5%)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5~10만원(25.9%), 10만원 이상(15.6%) 순이었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