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4명은 하나의 상품을 구매할 때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이른바 ‘크로스오버 쇼핑(Cross-over shopping)’을 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소비자 3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오프라인 쇼핑 융합에 따른 소비행태 조사’ 결과, ‘상품 구매시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3.2%가 ‘있다’고 답했다고 2일 밝혔다.
성별로는 여성이 47.2%로 남성(39.1%)보다 많았고,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각각 56.1%, 52.3%로 타 연령층보다 높게 나타났다.
크로스오버 쇼핑족들의 구체적인 구매방법으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비교 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이 53.7%로 가장 많았다.
‘온라인으로 상품비교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다’는 답변도 41.0%에 달했다.
크스오버 쇼핑을 통해 구입한 품목으로는 ‘의류·패션’(52.2%)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자제품’(17.2%), ‘생활용품’(9.0%), ‘스포츠용품’(6.7%), ‘도서·음반’(3.7%), ‘가구’(3.7%) 등의 순이다.
크로스오버 쇼핑의 장점으로는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가격에 대한 만족’(47.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품질에 대한 만족’(26.1%), ‘다양한 상품 비교’(22.4%), ‘세부 필요사항 충족’(3.0%), ‘희소한 상품 구매’(0.7%) 등을 차례로 들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대한상의는 20~30대 젊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한가지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가격과 품질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소비행태가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