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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점포수 많을수록 가맹점주 만족도 높다

점포수가 많은 가맹본부일수록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300명을 대상으로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가맹본부와의 거래관계에 대해 만족한다’는 답변이 46.3%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가맹본부의 점포수별로 구분해보면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한 가맹점주는 점포수 500개 이상의 경우 54.8%로 가장 높았고 100개 이상 500개 미만(52.6%), 100개 미만(42.4%) 순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에 응답한 가맹점주는 가맹본부 점포수가 많을수록 낮았다.

가맹본부의 매출관리 관련 지원사항별 만족도는 ‘고객의 니즈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 등 고객관리’의 만족도가 15.3%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다음으로 ‘수퍼바이저를 통한 경영지원’(24.7%), ‘광고·본사제공이벤트 등 판촉활동 지원’(31.7%), ‘지속적 상품·메뉴 개발’(39.0%) 등의 순이다.

가맹계약기간 종료 시 현 가맹본부와의 재계약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0.3%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성상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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