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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매출 감소 장기화 꽁꽁 언 지갑 언제 열리려나

경기침체가 심화되면서 대형 유통업체들의 매출 감소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17일 지식경제부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와 롯데·현대·신세계 등 백화점 3사의 지난달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8월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액이 전년동월 대비 각각 3.3%와 6.9% 감소했다.

이는 대형마트의 의무휴업, 경기 불황, 의류판매 부진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마트 매출은 5개월 연속 마이너스다.

지난 3월 매출 신장률(전년동월 대비) 3.2%를 기록한 이후, ▲4월 -2.4% ▲5월 -5.7% ▲6월 -7.2% ▲7월 -8.2% 등으로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가전·문화(0.2%)를 제외한 가정생활(-5.2%), 의류(-4.9%), 식품(-3.7%), 잡화(-1.6%), 스포츠(-0.2%) 등 모든 품목의 매출이 줄었다.

백화점은 3개월 연속 역신장했다.

여성정장(-13.0%), 남성의류(-12.6%), 식품(-9.7%), 가정용품(-7.9%), 여성캐주얼(-7.8%), 잡화(-6.7%) 등 전 품목의 매출이 줄었다. 다만 명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2.2% 줄어 폼목 중 감소폭이 가장 적었다.

지갑을 열어 제품을 구입하는 금액도 위축됐다.

8월 중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의 1인당 구매단가는 4만2천296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7% 줄었고, 백화점은 6만4천687원으로 7.3% 감소했다. 구매건수 증감률도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각각 1.6%, 0.4%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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