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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내 연간매출 1조원 수준 만들 것”

프로축구연맹, ‘비욘드 11’
다섯번째 실천 방안 공개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022년까지 연맹과 구단의 전체 연간 매출 규모를 1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연맹은 최근 발표한 프로축구 발전 청사진인 ‘비욘드(Beyond) 11’ 과제 중 다섯 번쨰로 ‘신규 비즈니스를 통한 구단 자생력 강화’의 세부 실천방안을 1일 공개했다.

우선 10년 안에 연맹의 연간 매출을 600억원, K리그 소속 구단의 총 매출액을 9천400억원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잡았다.

이를 위해 스폰서를 업종별로 세분화해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라이센싱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기존 K리그 온라인 쇼핑몰에 더해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한편 게임이나 유명 캐릭터와의 연계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도 짰다.

연맹은 각 구단의 광고, 입장료 수입을 늘리려면 프런트 역량을 강화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보고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 6월 20일 K리그 30주년 기념식에서 발표된 ‘비욘드 11’은 ▲최고의 경기력으로 승강제 정착 ▲탁월한 서비스 ▲한국형 유소년 시스템 운영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 ▲신규 비즈니스를 통한 구단 자생력 강화 ▲프로스포츠 전문 인력 양성 등 6개 과제의 영문 첫 글자를 따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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