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30 (화)

  • 흐림동두천 25.6℃
  • 흐림강릉 30.3℃
  • 흐림서울 26.5℃
  • 구름많음대전 27.9℃
  • 맑음대구 29.6℃
  • 맑음울산 28.9℃
  • 구름많음광주 27.5℃
  • 맑음부산 28.8℃
  • 맑음고창 27.5℃
  • 맑음제주 30.0℃
  • 구름많음강화 25.2℃
  • 흐림보은 26.6℃
  • 구름많음금산 27.8℃
  • 구름조금강진군 27.6℃
  • 맑음경주시 28.2℃
  • 맑음거제 28.0℃
기상청 제공

일사불란 조직력 전문적 자원봉사 지역사회 보듬다

 

봉사 단체 증가 협조 체계 필요
조직 일원화·프로그램 다양화
市 자원봉사자 2만7천여명 활약
공연·집수리 등 7700여건 실적

‘1인 1재능나눔’ 9천명 참여 활발
기업인協·중견기업 봉사단 구성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앞장

행정 도우미 양성 공공기관 활동
‘자원봉사 아카데미’ 전문성 강화
 

 

봉사자에 할인가맹점 이용 등 혜택
희생 아닌 기쁨으로 인식 변화

‘작은 나눔 큰 기쁨’ 가치 실현 양주시 자원봉사센터 활약상

양주시 자원봉사센터는 행정만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세부적인 복지서비스와 체계적인 자원봉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재 시 자원봉사센터는 기존 사무국장 체제로 운영해 오던 센터를 올해 1월 센터소장을 신규 채용해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운영,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고 있다.

양주시 자원봉사 현황을 보면 6월 말 등록 자원봉사자 2만7천여명에 누적 봉사활동 12만7천 시간이다.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해 작은 나눔으로 큰 행복을 주는 ‘양주시자원봉사센터’의 행보를 살펴본다.

봉사활동 관리체계 일원화로 효율성 높여

그동안 양주시 관내 봉사관련 기관 및 단체의 수는 계속 증가해 왔지만 상호간 협조체계가 미비해 자원봉사 수요처 발굴과 활동 연계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봉사실적 관리도 통합되지 않아 활동에 비해 운영 효율이 떨어졌다.

이에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포털사이트를 ‘1365 나눔포털’로 통합 운영해 봉사활동 관리체계를 일원화하고 백석읍·은현면·양주2동·회천3동 4개 지역에 권역별 ‘자원봉사 희망나눔터’를 설치, 지속적인 자원봉사 수요처 발굴 및 유기적인 연계 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이로써 공연, 상담, 이·미용, 집수리 등 13개 분야 2천584건의 재능나눔과 시설 노력봉사 및 행사보조 등 18개 분야 5천185건의 일반봉사 활동의 실적을 거뒀다.



끼와 재능을 이웃과 나누다

시 자원봉사센터는 센터비전인 ‘1인 1재능 나눔으로 하나 되는 행복한 양주’ 건설을 위해 나눔 활동 참여와 재능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재능 나눔 자원봉사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올 초 재능 나눔 봉사단을 모집한 결과 12개 분야에서 9천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재능 나눔에 뜻을 같이 했으며, 다문화가정·아동·청소년 멘토링, 문화예술, 생활체육지도, 운동처방, 차량정비, 행사기획, 동화구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기관, 소외계층, 지역사회 행사 등 수요에 맞는 맞춤형 나눔활동을 실시했다.

또 지난 4월에는 서정대학교와 ‘대학생 재능 나눔 활성화 MOU 체결’을 통해 재능 나눔 활성화를 다짐했으며 재능 나눔 봉사자, 사회복지기관, 시설 관계자가 함께 모여 ‘양주 재능 나눔! 비상의 날개를 펴자!’라는 슬로건 아래 ‘2013 희망 재능 나눔 연합 자원봉사단 선포식’을 개최, 지역사회 재능 나눔 실천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와 더불어 봉사자들의 활동을 공유하고 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재능 나눔 자원봉사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운영, 봉사자들에게 자긍심을 부여하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등 재능 나눔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기업 자원봉사 활성화로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기업의 최대목표는 ‘이윤추구’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이윤의 사회환원’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른바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시 자원봉사센터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자원봉사를 통해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 결과, 양주시기업인협의회와 중견기업 10개사가 참여한 ‘기업 사회공헌 자원봉사단’을 구성, 지난 4월 ‘기업 자원봉사단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양주시기업인협의회 창립 10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천현장이 될 수 있도록 관내 저소득 아동 및 청소년에게 희망을 찾아주기 위한 ‘청소년 Dream Camp’를 개최했다.

이 밖에도 ▲기업봉사단과 롯데시네마&메가박스가 함께하는 ‘시네마 데이’ ▲지역아동센터 및 저소득 아동 돕기 나눔활동 ▲권역별 희망나눔터와 함께하는 ‘자원봉사 액션데이’ ▲기업 및 가족봉사단 연합이 함께하는 ‘행복채움 나눔바자회’ ▲소그룹 및 풀뿌리 자원봉사단체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다양한 수요처에 맞춤형 봉사활동을

시 자원봉사센터는 다양한 자원봉사 수요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행정도우미를 양성, ‘행정지원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봉사의 질적 향상과 효율성을 높여 관내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 붐을 조성하기 위해 구성된 100여명의 자원봉사단은 지난 5월 여성보육비전센터에서 발대식을 갖고 다양한 수요처에서 맞춤형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행정지원 자원봉사단은 ▲행정보조봉사단 ▲강사봉사단 ▲홍보기자봉사단 등 3개 분야로 나눠 활동한다. 행정보조봉사단은 친절교육,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임무와 같은 교육을 받은 뒤 도서관, 박물관, 자원봉사센터 등지에서 보조사서 도우미, 전시해설과 같은 행정업무 보조 활동에 참여한다.

강사봉사단은 강사로서의 비전세우기,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는 스팟·아이스 브레이킹, 청소년과 소통하는 참여식 교수법 등의 교육을 받은 뒤 관내 초·중·고등학교나 단체에서 요청하는 자원봉사 기초교육에 투입,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홍보 기자봉사단은 다양한 행사 사진 촬영기법, 눈에 띄는 기사 작성법 등의 교육을 받은 뒤 SNS, 블로그, 홈페이지 등을 활용, 지역축제 지원 및 미담사례 등의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자원봉사의 가치와 마인드 제고

시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의 개념 및 필요성과 가치, 역할과 자세 등에 대해 교육하는 ‘자원봉사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7회에 걸쳐 ‘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 단체 및 관내 중·고등학생, 군 간부·장병 등 56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행정지원봉사단 양성 및 보수과정,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청소년 하계 자원봉사 실천학교’ 등을 운영해 왔다.

또한, 신규 자원봉사자와 기존 봉사자 중 기초교육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새내기 기초교육’과 자원봉사단체 리더십 함양을 위한 ‘자원봉사 단체장 및 실무자 리더십 향상 교육과정’, 스포츠 마사지, 노인상담원, 음악치유과정 등의 내용으로 ‘2013 자원봉사 아카데미 전문화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를 위한 자원봉사

그동안 자원봉사의 개념을 일방적인 ‘희생’의 의미로 해석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선뜻 동참하기 어려워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시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들의 사기진작과 봉사활동의 동기부여를 위해 자원봉사자를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자원봉사자가 상품구입 또는 서비스 이용 시 일정률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할인가맹점’은 일반 사업장의 사업주들에게 간접적으로 자원봉사에 동참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봉사자에게는 직접 혜택을 줌으로써 봉사자는 물론, 가맹점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올해 하반기 동안 기존 등록된 할인가맹점들의 할인 및 마일리지 혜택을 조정하고 보다 많은 시민·자원봉사자들이 할인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음식점이 밀집돼 있는 덕정역 부근을 ‘할인가맹점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우수 자원봉사단체 재료지원 사업과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가입 등을 실시했으며 올해 12월 ‘2013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한 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격려와 시상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사기를 진작할 예정이다.

시 자원봉사센터의 다양한 자원봉사 시스템과 차별화된 복지서비스는 현삼식 양주시장이 취임하면서 지속적인 관심 속에 이뤄낸 결실로, 시의 자원봉사 활성화에 큰 원동력이자 밑거름이다.

시민 모두가 봉사의 가치를 실현하며 자원봉사가 일상인 도시, 작은 나눔으로 큰 행복이 시작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기대된다.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