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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공급점, 골목상권 붕괴시킨다

대기업서 낮은 단가로 제품 공급 ‘변종 SSM’
전국 40% 경인지역서 집중 영업…‘속수무책’

대기업들의 변종 유통 구조인 ‘상품공급점’이 경기도내 유통시장 질서를 무너뜨리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3일 경기도내 유통업계에 따르면 일반 슈퍼마켓 점주가 대기업 유통업체와 일정액의 로열티를 지불하고 상품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상품공급점 출점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상품공급점은 대기업이 대형마트, SSM, 편의점 진출 이후 새롭게 선보이는 영업 방식으로 지난해 하반기 처음 등장했다.

겉모습은 일반 슈퍼마켓이지만, 제품(물건)은 대기업이 100% 납품한다. 대기업과 상품공급점 계약을 맺은 슈퍼마켓들은 간판에 대기업 로고를 붙여 차별성을 갖췄다.

일반 슈퍼마켓 점주들이 대기업과 상품공급점 계약을 체결하는 이유는 가격경쟁력, 즉 납품단가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대기업들은 자사의 거대 유통망을 활용해 개인 점주들이 도·소매 납품 업체로부터 공급받는 금액보다 낮은 단가로 제품을 공급한다.

이 때문에 점주들은 납품단가 절감을 통해 소상공인 매장 뿐만 아니라 중·소형 마트와의 경쟁에서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대기업과 손을 잡고 있다.

10월 말 현재 전국에 있는 600여곳의 상품공급점 중 40%에 해당하는 250여곳이 경기·인천지역에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상품공급점 등장으로 일반 소상공인들은 또 다시 존폐위기에 놓였다. 소상공인이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구조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수원시 팔달구 소재 A슈퍼마켓은 지난 여름 인근 슈퍼마켓이 대기업과 상급공급점 계약을 맺은 후로 생사기로에 몰렸다.

A슈퍼마켓 사장은 “대기업 로고 하나만으로 공신력에서 밀려 경쟁 상대가 안된다”며 “과거 SSM보다 진출속도가 빨라 언젠가는 소상공인 모두 대기업의 노예로 전락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소상공인을 보호해야 할 경기지방중소기업청은 현재까지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소상공인들의 피해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경기청은 도내 상품공급점 50여곳을 대상으로 1~2차례 전수조사를 펼친 것이 전부다.

경기청 공공판로지원과 관계자는 “대기업 상품공급점 진출 현황 등을 본청에서 파악 중”이라며 “본청 차원에서 용역을 하고, 용역 결과를 통해 개선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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