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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김포도시철도 사업비 1조2000억원 부담

市-LH, 협약식 개최… 사업 본격 추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김포시의 도시철도 건설 사업 착수가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김포 한강신도시 개발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김포 도시철도(경전철) 건설 사업비의 4분의 3인 1조2천억원을 지원키로 협약했기 때문이다.

김포시는 지난 16일 시청대회의실에서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과 이재영 LH 사장, 각 기관단체장, 도의원,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영록 시장과 황종철 LH 인천지역본부장이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비 부담 협약서에 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김포 한강신도시와 김포공항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23.6㎞(9개 정거장) 전 구간을 지하로 건설케 되며 지난 6월 열차운행시스템 선정, 7월 노반건설공사(5개 공구) 발주에 이어 이번 사업비 협약으로 착공이 현실화 됐다.

시는 오는 2018년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8분 내에 연결되고, 김포공항역에서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 환승 시(급행기준) 강남 및 서울역까지 50분대 거리로 좁혀져 서울 접근성 및 김포지역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김포공항역에서는 4개 노선(5·9호선 완·급행 및 공항철도, 대곡∼소사선(예정)) 환승 이용이 가능해져 여의도, 광화문, 서울역, 강남 등 서울 (부)도심 등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포공항의 버스, 항공편 등을 이용해 국내외 지역 접근이 편리한 점 등을 고려하면 김포 한강신도시는 명실상부한 경기서북부의 교통 중심도시로 변모될 전망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유영록 시장은 “타 도시의 도시철도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전국 모범 도시철도가 되도록 하겠으며 김포시의 웅비하는 사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고, 이재영 LH사장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나 유정복 장관의 특별한 관심 속에 내년 4월 착공, 2018년 완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국회의원인 유정복 장관은 “도시철도는 김포발전의 선도적 사업으로 첫째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둘째 시민부담을 최소화하고 향후 김포발전을 견인하는 경제성 있는 도시철도, 셋째 공기를 앞당겨 준공할 수 있는 노력, 넷째 김포시와 각 기관 및 의회와 시민 모두가 힘을 합해 추진하는 도시철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본격적인 도시철도의 가시화로 김포 한강신도시의 부동산경기 상승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순기능을,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한강신도시 내 수변상업용지 ‘라베니체’, 기존의 상업용지, 김포도시철도 역세권(신도시 내 4개 역사)에 위치한 다양한 용도의 토지와 분양아파트 등의 거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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