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고 지역 내 신선농산물을 판매하는 경기도내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이 전년대비 4배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도내 8개 시·군 15개 로컬푸드 직매장의 올해 매출액이 217억원으로 지난해 50억원에 비해 4.3배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10개였던 매장이 올해 15개로 늘어난데다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져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도는 설명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4~5단계의 유통과정을 거치는 기존 농산물에 비해 신선도와 가격 측면에서 유리하다.
새벽생산, 가격결정 후 매장 진열, 재고회수의 당일 유통 원칙으로 유통과정을 대폭 줄여서다.
또 수확 된 농산물의 안전성 검사, 위생적인 상품화 시설 등 체계적인 관리로 소비자의 신뢰를 높였다.
김포농협 로컬푸드 판매장의 경우 지난해 16억원에서 올해 34억원으로 매출이 112% 증가, 내년도 매출목표를 40억원으로 늘려 잡았다.
김포농협 로컬푸드 판매장 관계자는 “전통발효식품, 떡, 두부, 치즈 등을 만들어보는 출하농가 체험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믿음을 준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도는 내년에 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로컬푸드 연중생산체계구축, 참여농가 조직화교육, 농촌체험마을 농산물 직판·가공시설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로컬푸드직매장을 통한 지역순환 경제체계 구축을 위해 내년 총 25억 원을 투입, 로컬푸드 연중생산체계구축, 참여농가 조직화교육, 시골동네 농산물 직판·가공시설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경환기자 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