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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 기체정비 시설 구축한다

인천·김포공항 중 한곳에 2025년까지 격납고 확보 계획
국토부, MRO 육성案 발표…수입대체효과 극대화 노려

인천 또는 김포공항에 저가항공사 기체정비 시설을 구축하는 계획이 마련됐다.

정비시설 확충을 통해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항공정비산업의 수입대체효과를 극대화하고 항공안전을 높이겠다는 이유에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해 연 1조3천억원의 해외의존 항공정비수요를 국내로 전환시키는 전략을 담은 ‘항공정비산업(MRO) 육성방안’을 18일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동북아 MRO 시장은 2013년 9조6천억원에서 2022년 14조2천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가 항공안전 경쟁력은 정밀한 MRO 지원체계의 구축 여부에 좌우되는 만큼 저비용항공사(LCC) 정비 지원이 시급하다.

2013년 현재 LCC의 정비사유 지연·결항률은 0.54%로, EU 블랙리스트 항공사 0.66%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국토부는 이를 2025년까지 0.16%로 줄여 LCC 안전성을 높이고, LCC 등 운항·기체정비 지원이 가능한 격납고를 인천 또는 김포공항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로 인해 국토부는 저가항공사 기체정비 시설 구축에 따라 항공안전 제고, 정비결함에 따른 지연·결항 감소, 외국 의존 기체정비 국내 전환 등으로 연간 약 220억원의 외화 유출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핵심 MRO 전략 산업화와 관련해 항공사와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전문 MRO 합자법인 설립 및 신규 MRO 단지를 조성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와 정비시설 구축 등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 안정적 수요 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항공사가 포함된 전문 MRO 업체 설립 및 MRO 단지 조기 조성 유도를 위해 입지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는 대책을 내놓았다.

국토부는 “우리나라 MRO 시장 규모는 2013년 2조5천억원이지만 정비시설과 인력 부족으로 약 53%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자립기반을 확충하고 엔진부품 등 핵심 MRO 육성,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3단계 발전전략 추진을 통해 MRO 시장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고 했다./조현경기자 c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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