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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운전자 체불임금 없었다

인천지역 준공영제 시행따라 복무여건 등 개선
인발연 연구보고…업체 경영호전 큰 도움 안돼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운전자 복무여건 등은 개선됐지만 운수업체의 경영 호전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발전연구원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인천 시내버스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시행효과 분석 연구 결과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준공영제 시행으로 가장 개선효과가 뚜렷했던 부문은 운전직 체불임금이 100% 감소해 체불임금이 발생하지 않았다.

또 시내버스 운행 공공성 측면에서 운행대수 관리(가동률), 배차의 정시성이 향상됐고 첫차·막차 출발시간 미 준수, 운행계획 미 준수 등이 감소했다.

반면 운수업체는 준공영제 재정지원에도 불구하고 이자보상비율, 부채비율, 대당 자기자본 증가액은 전체업체의 약 50%~66%의 업체만이 개선됐다.

공회전 제한장치 장착률은 10% 미만 수준이었고 대여금도 증가했다.

운전자 기본자세, 운전자 안전운전, 차량정비정도, 차량 내·외부 청결도, 차량 내·외부 정보체계정도 등 시민만족도 점수는 60~70점대 수준에 머물렀다.

한종학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운행관리의 공공성은 향상됐지만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도는 다소 미흡한 수준”이라며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평가지표와 평가방식을 후속 연구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현준기자 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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