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 할인마트들이 치열한 최저가 경쟁을 벌이면서 소비가 점차 늘고 있다.
22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12일 ‘500가지 신선식품 10∼30% 연중 상시 할인’에 들어간 이후 19일까지 8일동안 신선식품(농수축산물) 매출은 2주전 보다 58.9%나 늘었다.
부문별 매출 증가율은 ▲ 축산 84.3% ▲ 과일 84.2% ▲ 수산물 52.4% ▲ 채소 29.1% 등이다.
세부품목별로는 갈치와 한우 매출이 2주전의 각각 13배(1,217.5%↑), 7배(599.2%)에 이르렀다.
꽃게(778.7%)·사과(242.6%)·파프리카(234.3%)·오렌지(194.8%)·삼겹살(119.9%)·포도(109.1%) 등도 2배 이상 많이 팔렸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홈플러스 신선식품 매출은 11.5% 증가했다.
특히 축산 부문(46.3%)의 호조가 두드러졌다. 한우(149.3%)·삼겹살(101.1%)·갈치(104.8%)·오징어(139.1%)·딸기(52%) 등이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같은 기간 이마트의 신선식품 매출도 2주전, 작년 같은기간보다 각각 7.3%, 6.4% 늘었다.
굴비 매출이 2주전의 3배(196.2%↑)로 치솟았고, 한우도 2배(137.3%)를 넘어섰다.
계란(69%)·닭고기(40.7%)·감귤(33.7%) 등도 많이 팔렸다. 작년 동기 대비 증가율도 ▲ 한우 144% ▲ 딸기 54.8% ▲ 감귤 47.9% ▲ 닭고기 46.3% ▲ 굴비 30.1% 등에 이르렀다. 롯데마트 신선식품 매출 역시 2주전보다 11.5%, 1년전보다 6% 증가했다.
2주전과 비교해 축산(30.2%)·수산(17.3%)·과일(15%) 등을 장바구니에 담는 고객들이 전반적으로 늘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마트들 간 최저가 경쟁이 이슈가 되면서 소비자들이 마트에서 물건 구입을 늘리는 추세”라며 “일단 연초 상황만 보자면 같은 유통업계라도 마트 쪽이 백화점 등보다 소비 회복 추세가 좀 더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이기영기자 lgy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