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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예방 ‘안전문화’ 확산”

국제해양재난학술포럼서 지적

해양재난 전문가들이 대형 해양사고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안전문화’를 확산·정착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4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는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국제해양재난안전학술포럼’이 열렸다.

포럼에는 국내외 해양재난전문가들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영재 동국대 교수는 ‘한국의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국민안전처에서 재난·사고 위기관리매뉴얼을 만드는 데 해양 관련 기관·전문가의 참여가 부족하다”며 해양 관련 기관과 전문가의 참여를 호소했다.

‘해양안전관리체계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발표에 나선 류지협 한려대 교수는 “여객선과 관련된 인·허가, 선원교육훈련, 안전관리 법률은 해양수산부 소관이지만 유조선과 관련된 법률은 국민안전처 소관”이라며 “각 선박을 관리·감독하는 기관들이 나뉜 탓에 안전관리를 하는 데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카오 롱하오드 대만 해안순방서 해양재난 담당자는 “대만은 해안과 해양을 나눠 선박 관련법과 규정을 정해 관리·감독에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며 대만의 해양관련법률체계를 소개했다.

다케히로 다카모토 동경대 교수는 “세월호 참사는 안전관리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발생한 것이라고 본다”며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은 선박회사, 선원, 정부가 ‘안전’을 문화수준까지 끌어올리지 못한 데 원인이 있다”고 했다.

김용국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선원들의 ‘안전 수준’을 끌어올리려면 그에 걸맞은 처우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선장들은 비정규직에 박봉인데 이들로부터 책임감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국내 현실을 꼬집었다.

/이현준기자 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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