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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편의적… 희생자 배려 없어”

세월호 배·보상 설명회
유가족·생존자 비판 목소리
신청기한·병원 지정 등 반발

정부의 세월호 사고 피해 배상과 보상 절차 착수에 따라 세월호 사고 배상 및 보상에 대한 첫 설명회가 5일 인천지역 유가족 및 생존자 등을 상대로 개최된 자리에서 유족 등의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설명회에 참석한 유가족 및 생존자 등 사고 희생자들은 “행정 편의적으로 만들어진 보상 절차이며 희생자에 대한 배려를 찾아 볼 수 없어 크게 실망했다”며 정부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사고 희생자들은 배상금 신청 기한을 6개월로 단정한 것과 병원진단서 발급 병원 지정 등에 대해 크게 반발했다.

유가족 A씨는 “아직 사고 진상 규명과 인양 문제에 관해 해결된 것이 하나도 없는데 배상금 신청을 6개월 이내에 무조건 하라고 강요하는 건 납득할 수 없다”며 “누구를 위한 보상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A씨는 “단원고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에 관해서는 추후공지라고만 돼 있는데 이들도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는 것이냐 아니면 이들만 예외로 두고 우리들에게만 신청기한을 강요하는 것이냐”고 따졌다.

생존자 가족인 B씨(여)는 “남편이 69세인데 세월호 사고로 머리와 허리, 어깨 등을 크게 다쳐 1년 내내 일산 동국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는데 난데없이 다른 병원에서 진단서를 받아 오라는게 말이 되느냐”고 울먹였다.

B씨는 “내가 남편 병간호가 힘들어 딸들이 사는 일산에 있는 병원에 다녔던 것인데 병원을 지정해놓고 진단서를 거기서 받아오라는 건 무슨 처사냐”며 “우리가 안 다쳤는데 다쳤다고 거짓말이라도 하는 것으로 보이느냐”고 했다.

B씨는 “단원고 아이들이 너무 많이 희생돼 그동안 항변 한번 안했지만 사람을 병신으로 만들어 놓고 이제는 아픈 사람한테 병원마저 바꾸라고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인천=이현준기자 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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