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취약계층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합사례관리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통합사례 관리사업은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와 보건, 고용, 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통합관리 사업은 빈곤 계층의 탈빈곤과 빈곤 계층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중 신규수급자 및 기초수급탈락자 등을 대상으로 중점 적용되는 제도다.
시는 각 군·구 희망복지지원단에 사회복지통합서비스 전문요원 42명을 배치하고 지역자원 서비스 발굴과 사례관리 대상 가구의 욕구조사 및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또 서비스자원 연계의뢰와 제공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취약계층 발굴과 위기가구에 대한 종합상담을 담당하게 된다.
보건복지콜센터와 시, 군구 희망복지지원단에서도 종합상담과 서비스 연계 대상자를 모니터링 하는 등 본격적인 복지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복지수요의 신속한 발굴과 통합적인 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현준기자 lh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