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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엔 재정환율 900원 붕괴 수출 적신호… 산업계 비상

자동차·조선업종 타격 현실화
엔저 맞물려 가격경쟁력 약화

 

원·엔 재정환율이 7년여 만에 처음 100엔당 900원 선이 무너져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자동차, 조선, IT 업종 등의 타격이 현실화 되고 있다.

23일 원·엔 재정환율은 2008년 2월 이후 7년여 만에 처음 100엔당 900원 선이 한때 무너졌다 회복됐다.

고착화될 조짐을 보이는 엔저와 맞물려 한일 교역액은 올해까지 4년 연속 후퇴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9.2% 줄면서 3년째 감소한 데 이어 올 1분기도 13.9% 줄었다. 한국 제품의 일본 시장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대일 수출이 급감한 데다, 소재·부품·장비 수입처 다변화로 대일 수입도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업종별로 보면 엔저의 충격파는 자동차 업종이 가장 크다.

세계 자동차 1위인 도요타는 올해 1분기 미국 판매량이 10.5% 늘면서 미국 점유율이 1년 전 13.9%에서 14.6%로 높아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는 1분기 미국 판매량이 6.9% 증가하면서 점유율은 7.8%에서 7.9%로 상승하는 데 그쳤다.

조선업계도 엔저의 부담이 적지 않다.

일본 조선업체는 엔화 약세를 앞세워 지난 1월 월간 선박 수주량에서 7년 만에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가격 경쟁력을 회복한 일본 조선업체들은 한국 업체의 주력 시장인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LNG)선 부문에서 위협적인경쟁자로 떠올랐다.

반면 전자 업종은 삼성·LG전자가 주요 시장에서 일본 업체들과의 격차를 상당히 벌린 덕분에 다소 여유가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일본이 강점을 가진 노트북, 디지털카메라, 게임기 등 IT시장은 성장이 정체돼 엔저만으로 성과를 내는 데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도 단기적인 대응에 그치지 않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기영기자 lgy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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